본문 바로가기

자궁 경부암 원인, 증상, 치료

자궁 경부암 원인, 증상, 치료

 

 

 

 

자궁 경부암의 원인과 증상 그리고 치료 

 

자궁 경부암은 부인과 계통의 암 중에서 유방암 다음으로 발병률이 많은 암으로 최근 20 ~ 30대 젊은 여성에게 급증하고 있습니다. 자궁 경부암이 되는 원인과 자궁 경부암 검진, 치료 등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자궁 경부암은 어떤 병?

 

◀ 자궁 경부암이란?

 

"자궁 경부암"은 질로 이어지는 자궁의 입구 부분에 해당하는 "자궁경부"에 발생하는 암입니다. 자궁암에는 자궁 경부암 외에도 자궁의 안쪽 자궁 체부에 발생하는 "자궁 체암"이 있지만, 자궁암의 약 60%는 자궁 경부암이 차지하고 있습니다. 

 

◀ 자궁 경부암의 원인은 무엇?

 

자궁 경부암의 발생에는 "인유두종 바이러스 (HPV)"에 감염이 관계하고 있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인유두종 바이러스는 성행위에 의해 감염되는 바이러스입니다. 그러나 매우 흔한 바이러스로서 성 경험이 있는 여성의 약 80%가 한번 정도는 감염된 적이 있다라고 할 정도입니다. 

 

그러나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었다고 해서 반드시 자궁 경부암이 되는 것은 아닙니다. 왜냐하면 우리 몸은 바이러스에 감염 되어도 그것을 제거하는 면역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안쪽에서는 바이러스가 제거되지 않고 감염된 상태가 계속 될 수가 있고, 이러한 경우에 "이형성(異形成)"이라고 불리는 암의 전 단계 병변이 만들어져 그 일부가 시간이 지남에 천천히 "암화"하는 것으로 생각됩니다. 

 

또한 흡연을 하는 여성은 인유두종 바이러스에 감염되기 쉬워 지거나, 이형성에서 암화하기 쉬워 지거나하는 등, 자궁 경부암에 걸릴 위험이 높아지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2. 자궁 경부암이되면 어떤 증상이 있나요?

 

자궁 경부암은 발육 단계를 포함하여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습니다. 그러나 암이 진행함에 따라 다음과 같은 증상이 나타나게됩니다. 

 

- 부정 출혈이 있다. 

- 성교시 출혈한다. 

- 생리시 출혈량이 증가한다. 

- 생리 기간이 길어진다. 

- 냉의 양이 증가 (다갈색의 직물, 묽은 직물, 끈적 끈적한 직물 등). 

- 냉의 냄새가 강해진다. 

- 하복부, 허리 등에 통증을 느낀다. 

 

이러한 증상이 있는 경우는 가능한 빨리 산부인과에서 진찰을 받도록 합시다.

 

 

 

 

 

3. 자궁 경부암 검사에서 발견되기 쉬운

 

◀ 자궁 경부암은 조기 발견되기 쉬운 암

 

자궁 경부암은 초기에는 자각 증상이 거의 없기 때문에 증상에서 이상을 눈치챘을 때는 이미 암이 진행하고 있는 사례가 드물지 않습니다.

 

그러나 자궁의 입구는 확인 할 수 있는 위치에 있기 때문에 검진을 정기적으로 받으면 암의 전 단계에서도 발견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비록 자궁 경부암이 발병했다 하더라도 조기에 발견되었다면, 자궁을 보존하면서 치료 가 가능하고 치료 성적도 매우 양호합니다. 보건복지부에서는 20세 이상의 여성에 대해 2 년에 1회 자궁 경부암 검진을 권장하고 있습니다.

 

 

 

 

 

4. 자궁 경부암 검진에서는 어떤 검사를 하나요?

 

① 문진

 

문진은 다음과 같은 질문합니다. 

 

- 월경의 상태 (생리주기, 최근의 생리는 언제 있었는 지, 생리통 유무 등) 

- 임신 · 출산 경력 

- 지금까지 호르몬 치료를 받은 적이 있는지 (경구 피임약이나 정제의 복용, 갱년기 장해 치료등) 

- 6 개월 이내에 부정 출혈이 있었는 지?

- 지금까지 검진을 받은 적이 있는 지?

 

 

② 시진 (눈으로 환자의 몸을 살펴보고 병을 알아냄)

 

질경(腟鏡, 질벽이나 자궁, 질부를 자세히 볼 수 있도록 자궁이나 질 속에 집어넣어 병을 진찰하거나 수술을 편리하게 하는 거울)라는 기구를 질에 삽입하여 자궁 경부의 상태를 관찰합니다. 또한 냉의 성상, 염증의 유무 등을 눈으로 보고 확인합니다.

 

 

③ 내진

 

의사가 한 손의 손가락을 질에 넣고 다른 한 손으로 배를 억제, 부종 등이 없는지를 촉진(触診)합니다.

 

 

④세포진(생체에서 채취한 세포를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병을 진단하는 방법)

 

부드러운 브러시 등으로 자궁 경부 표면의 점막을 가볍게 문질러 세포를 채취하여 현미경으로 관찰하고 비정상적인 세포가 있는지 여부를 확인하는 검사입니다. 개인차가 있지만, 통증은 거의 없고, 몇 초면 끝납니다. 

 

검사에서 1 ~ 2주 정도 지나면 검사 결과가 나옵니다. 의료기관에 따라 우편으로 통지가 오는 케이스와 결과를 들으러 다시 진찰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5. 검진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어떻게 되나요? 치료법은?

 

◀ 자궁 경부암의 정밀 검사에 대해

 

자궁암 검진에서 이상이 발견되면 정밀 검사로 "질경 검사"과 "조직진(組織診, 생체의 의심스러운 곳의 조직을 조금 떼어 내어 현미경 따위로 분석 진단하는 검사 기술) 을 실시합니다.

 

① 질경 검사

 

질경(Colposcope)이라는 돋보기를 질에 삽입하여 자궁 경부와 질벽에 이상이 없는 지를 관찰하는 검사입니다. 질경은 국부를 6~40 배로 확대하여 관찰 할 수 있기 때문에 육안으로 보이지 않는 병변을 발견하고 그 상태를 판별 할 수 있습니다.

 

② 조직진

 

질경 검사 진단에서 이상이 있다고 생각되는 위치를 알게되면 그 부분에서 작은 조직의 일부를 잘라 현미경으로 검사하여 확정 진단을 내립니다. 이 검사는 통증과 출혈을 동반 할 수 있습니다. 

 

또한 조직진으로 자궁 경부암으로 진단되면 "초음파 검사"나 "CT", "MRI"등의 영상 검사를하고 암의 크기와 확산 상태, 깊이, 주변 장기나 림프절에 전이되어 있는지 확인합니다.

 

 

 

 

 

6. 자궁 경부암의 주된 치료법 3가지

 

자궁 경부암의 주된 치료법은 「수술」 「방사선 치료」 「항암제 치료」의 3종류가 있습니다. 암의 진행 정도와 환자의 연령, 합병증 유무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하여 이러한 방법 중 하나 또는 복수를 조합하여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① 수술

 

수술은 암의 병소부를 직접 절제(切除)하는 치료법으로 초기 자궁 경부암은 수술이 치료의 기본입니다. 자궁 경부암의 수술에는 「원추 절제술」 「단순 자궁 적출술」 「자궁광범 전적출술」등이 있습니다. 

 

● 원추 절제술 ... 고주파 전기 메스나 레이저 등을 이용하여 자궁 경부의 암 병소를 원추형으로 절제하는 수술입니다. 주로 진단의 확인을 위한 검사로 이루어 지지만, 이형성이나 아주 초기 단계의 자궁 경부암의 치료로서도 이루어집니다. 원추 절제술은 자궁의 대부분이 보존되기 때문에 수술도 임신 · 출산이 가능합니다. 

 

● 단순 자궁 전적출술 ... 자궁 전체를 절제하는 수술로 자궁 경부암이 진행되고 있고, 원추 절제술로서는 병변을 잘라내지 못하는 경우 시행됩니다. 

 

● 자궁광범 전적출술 ... 자궁 경부암이 더 진행된 경우에 행해지는 수술로 자궁과 함께 질과 난소, 나팔관 등 주변 조직에도 광범위하게 절제합니다. 암이 림프절 전이 가능성이 높기 때문에 골반의 림프절도 함께 절제하는 것이 일반적입니다.

 

 

② 방사선 치료

 

방사선 치료는 세포를 손상시킬 수 있는 작용을 가지고 있는 방사선을 암의 병소부에 조사(照射, 방사선 따위를 비추어 쬠)하여 암세포를 사멸시키는 치료법입니다.

 

어느 정도 암이 진행되고 있고, 수술로 절제 할 수 없는 경우 완치를 목표로 하는 치료로 진행된다든 지, 수술 후 재발 예방을 위해 보조적인 치료로 진행되기도 합니다.

 

궁 경부암의 방사선 치료는 몸 밖에서 방사선을 두고 실시하는 "외부 조사(外部照射)" 와 질에서 자궁 내에 방사선의 선원(線源, 방사선을 방출하는 물질)을 삽입하여 암의 병소에 직접 방사선을 두고 실시하는 "강내 조사(腔内照射)"가 있으며, 이 두 가지 방법을 조합하여 치료합니다.

 

 

③ 항암제 치료

 

항암제는 암세포의 증식을 막고 암세포 자체를 파괴하는 작용이 있습니다. 수술이나 방사선 치료는 암의 병소에만 초점을 맞추고 치료하는 "국소 요법" 입니다만, 항암제 치료는 몸 전체에 작용하는 "전신 요법" 입니다. 자궁 경부암은 암이 상당히 진행된 먼 조직에도 전이되어 있거나 치료 후 재발 한 경우에도 항암제 치료가 이루어집니다.

 

 

 

 

 

정리

 

자궁 경부암은 최근 젊은 여성에게 증가하고 있는 암이며, 암이 되기 전 단계와 아주 초기에 발견이 된다면, 자궁의 기능을 보존하면서 치료할 수 있고, 예후(병의 경과에 관한 전망)도 양호합니다.

 

성 경험이 있는 여성이라면 누구나 자궁 경부암이 될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20세를 지나면 정기적으로 검진을 받아 조기 발견에 노력합시다.


출처 : 바른사람(https://blog.naver.com/barun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