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여드름 압출, 피부과 가야 할까?

여드름 압출, 피부과 가야 할까?

 

 

 

Q. 여드름이 지속해서 나고 있는데요. 여드름 압출할 때 피부과 가야 할까요? 여드름으로 인해 생긴 흉터는 언제 치료하는 것이 좋은지, 여드름 관리법을 알려주세요.

 

 

 

A. 청소년기에 발생하는 사춘기 여드름이나 성인여드름은 지속해서 여드름이 발생하기 때문에 심하게 흉터로 남아있는 결절 같은 부위가 아니라면 여드름 생성이나 재발이 잦아들 때 흉터 치료를 받는 게 효율적일 수 있습니다.

여드름 압출, 피부과 가야 할까?

여드름 압출부터 흉터 예방에 있어 중요한 시기로 작용하는데 여드름이 생기게 되면 보통 소독되지 않은 도구나 손으로 짜게 되는데 이런 경우 감염으로 인해 색소침착이나 흉터로 남게 되기 쉽고, 자극으로 악화하면서 주변 피부까지 흉터가 더 커지게 됩니다. 그리고 면봉이나 휴지로 짜도 괜찮을 것 같지만 이런 도구에도 형광물질과 미세한 펄프가루때문에 피부가 자극을 받게 됩니다. 따라서 압출만큼은 피부과에서 정상적으로 받으시는 걸 추천합니다.

 

자연스러운 모공확장과 철저히 소독 관리된 도구로 압출에 이어 진정관리와 재생에 도움이 되는 LED 관리 같은 체계적인 관리를 받지 않고, 임의로 짜내기만 한다면 감염되면서 확장된 모공에 다시 피지와 노폐물이 쌓여 여드름이 지속해서 재발하게 되기 때문입니다.

 

 

 

여드름 압출은 저렴하므로 비용부담도 없어서 쉽게 받을 수 있는 관리에 속합니다. 시간이 나지 않아 피부과에서 압출을 받지 못한다고 그대로 놔두시면 여드름의 특성상 계속 악화가 되기 때문에 일주일에 한 번 정도 관리를 받으시는 게 좋습니다.

 

피지가 더 쌓이면서 커지고, 심하게는 곪아서 안쪽으로 피지가 터지거나 화농성으로 진행돼서 진피 쪽까지 피해가 가게 되면 결절이 생기고, 결절 같은 경우 오랜 시간 남아있고 피부과에서 치료를 받더라도 치료 기간이 상당히 긴 흉터가 됩니다. 그러므로 진행 중인 여드름은 압출을 진행해서 악화단계로 넘어가지 않고 회복단계로 넘어갈 수 있도록 하는 치료가 필요합니다.

 

그리고 여드름이 상처가 되고 아물어 흉터가 되었다면 붉게 혹은 어둡고 칙칙하게, 심지어 울퉁불퉁해졌을 겁니다. 여드름 흉터를 눈에 띄지 않게 연해지는 방법은 다행히 자극하지 않고 그대로 놔두시면 서서히 어느 정도 까지는 자연적으로 치유되고, 여드름 흉터처럼 작은 흉터도 1~2년 정도 후에나 어느 정도 눈에 띄지 않게 되고, 감염이 심했거나 부위가 큰 경우 더 오랜 기간 남아 있게 됩니다.

 

 

 

치유 기간은 임의로 손이나 소독되지 않은 도구, 무리한 자극이나 2차 감염으로 인해 흉터 부위가 커지거나, 지속적으로 악화되면 더 길어지게 되고, 그러면서 전혀 나아지지 않는 것처럼 보이게 됩니다. 그래서 흉터 예방을 위해 압출 단계부터 주의하셔야 하고, 이런 과정이 여드름 같은 작은 흉터의 경우라도 상당히 오래 정도 걸리기 때문에 스트레스를 많이 받는다거나 미용과 직업이 연관돼있는 분들은 직접적인 레이저치료를 받게 되는 것입니다.

 

이때는 프락셔널 계열의 레이저를 사용하게 되며, 프락셀, 더블프락셀 서브시전, 색소 및 혈관 레이저 등 상태에 따라 다양하게 있습니다. 상태에 따라 적절한 치료를 받으려면 피부과 전문의가 운영하고 시술하는 피부과에 가시는 게 좋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