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선의 원인과 예방, 치료

임신선의 원인과 예방, 치료

 

 

 

임신선(튼살)은 언제부터 생기고, 언제 사라질까? 그 원인과 치료법

 

임신을 알게 되면 기쁜 반면, 몸의 변화로 인해 ​​당황하게 되는 것도 많습니다. 그 중에서 임신선(튼살)때문에 고민이 신 분들을 위해 이 임신선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1. 언제부터 생기고, 언제 사라질까? 임신선(튼살)의 원인

 

임신선(튼살)은 대략 언제부터 생길까요? 일단 생겨 버리면 완전히 사라지지 않는 것일까 요? 유전의 영향도 있는 걸까요? 임신하고 배가 불러지기 시작하면 이런 일이 신경이 쓰이기 시작 합니다. 튼살이 생기는 원인과 구조, 그리고 치료까지 튼살에 대해 자세하게 알아보도록 합시다

 

 

■ 임신선(튼살)이 생기는 원인

 

임신선이 생기는 원인은 임신으로 급격히 복부가 커지기 때문입니다. 피부 표면의 표피는 비교적 탄력이 있고, 급격한 확장에도 대응할 수 있습니다. 그러나 표피 아래에 있는 진피와 피하 조직은 탄력성이 부족하고, 급격히 피부가 늘어나게 됨으로써 조직이 파괴되어 버립니다. 그 때 생긴 균열이 바로 임신선(튼살)입니다. 

 

임신선(튼살)이 생기는 원인의 하나는 임산부의 몸이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쉬운 상태에 있는 것입니다. 임신을 하게 되면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고, 콜라겐 섬유의 생성이 억제됩니다. 그 결과, 결합 조직이 감소함과 동시에 상처 치유에 지장이 생기기 때문에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쉬워지게 되는 것입니다.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시작하는 시기는 개인차가 있습니다만, 배가 불러지기 시작하는 5 ~ 6 개월째 부터 입니다. 생기기 시작하는 부위는 주로 하복부 쪽 입니다.

 

 

■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쉬운 임산부의 조건

 

임신선(튼살)은 임산부의 80 % 이상이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전혀 생기지 않는 사람도 있고, 더 심하게 생기는 사람도 있는 등의 개인차가 있습니다. 그럼, 어떤 사람이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쉬운 걸까요?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쉬운 사람의 특징>

 

● 체질적으로 피하 지방이 두꺼운 사람 

 

피하 지방은 탄력성이 부족한 특징이 있습니다. 따라서 표피의 탄력이 떨어질수록  튼살을 일으키기 쉬워집니다. 

 

 

● 건성 피부의 사람 

 

피부가 건조하고 탄력이 부족하면, 튼살 자체도 눈에 띄기 쉽게 됩니다. 임신 중에는 보습 크림을 이용하여 마사지를 할 수 있도록 하는 것이 좋겠죠. 예방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 임산부 

 

일단 출산을 경험하게 되면, 자궁이 급격히 확대되기 쉽고, 이에 따라 배도 급격하게 불러지므로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쉽습니다. 

 

 

● 몸집이 작고 골반이 작은 사람 

 

체형적으로 배가 앞으로 나온 사람이, 튼살이 생기기 쉬운 체형이라고 합니다. 

 

한 번 생긴 임신선(튼살)은 언제 쯤 사라질 까요? 불행히도, 한 번 생긴 튼살이 완전히 사라지지는 않습니다. 하지만 임신 중에는 빨갛게 도드라지는 임신선(튼살)도 산후에는 자연스럽게 서서히 뽀얗게 눈에 띄지 않게 되어 갑니다. 만약 신경이 쓰이는 임신선(튼살)이 남아 버린 경우에도 자기 관리로 눈에 띄지 않게 할 수 있습니다. 

 

 

■ 임신선(튼살)이 생기는 위치

 

임신선(튼살)이라고 하면 뱃속에 생기는 것이라는 인상이 있습니다만, 사실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쉬운 부위는 여러 곳이 있습니다.

 

 

 

 

 

 

<임신선(튼살)이 생기기 쉬운 위치>

 

● 배

 

역시, 배가 제일 많이 생길 수 있는 위치입니다. 특히 치골 위쪽 근처에서 하복부에 걸쳐서까지 생길 수 있는 위치가 됩니다. 

 

● 가슴 

 

임신하면 유선이 발달하고 그에 따라 가슴도 커집니다. 일반적으로 2컵 정도 더 커지는 경우가 많지만, 사람에 따라서는 3 컵 ~ 4 컵이 더 커질 수도! 이에 따라 가슴에도 튼살이 생기는 경우가 있습니다. 특히 가슴 옆이나 아래는 거울로 봐도 놓치게 되는 경우가 많으므로주의합시다. 

 

● 엉덩이 

 

임신을 하고 출산을 향해 가게 되면 허리에서 엉덩이에 걸쳐 묵직한 살이 붙게 됩니다. 이에 따라 임신선(튼살)도 생기기 쉬워 집니다. 

 

● 팔뚝 

 

팔뚝도 비교적 지방이 붙기 쉬운 장소입니다. 의식적으로 움직여 트레이닝을 하도록 합시다. 

 

● 허벅지 

 

특히 허벅지 안쪽은 생기기 쉽기 때문에 간과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짧은 옷 등을 입고 허벅지를 차게 하면 더 심해질 수 있으므로 주의하도록 합시다.

 

 

 

 

 

2. 임신선(튼살) 치료는 언제부터? 

 

 

■ 언제부터 임신선(튼살)을 관리해야 할까?

 

임신선(튼살)이 생긴 후 부터는 이미 늦어버린 것. 따라서 배가 불러지기 시작 전부터 예방 을 하는 것이 철칙입니다. 임신 4,5 개월 정도부터 시작하면 좋을 것입니다. 물론 더 일찍 시작해도 좋고, 임신을 알고 나서 바로 시작해도 괜찮습니다.

 

 

■ 원래 있었던 튼살은?

 

임신하고 복부의 피부에 나타나는 것은 임신선(튼살) 외에 "정중선(正中線)"이라는 것이 있습니다. 배꼽을 중심으로 수직으로 1개가 그어져 있는 선입니다. 이곳은 임신하고 나서 생기는 임신선(튼살)과는 달리 남녀 불문하고 타고 난 것입니다.

 

그것이 임신으로 배가 불러지게 됨으로써,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지고 멜라닌 색소가 증가하여 선명하게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임신선)튼살처럼 보입니다만, 치료 방법은 다릅니다. 

 

진해진 정중선을 얇게하는 방법은 멜라닌 색소를 억제하는 비타민 C를 섭취하도록 하고, 조기 조침(일찍자고 일찍 일어남)을 하여 신진 대사를 조절하는 것입니다. 또한 정중선 대책 전용 크림 등을 판매하고 있기도 합니다. 그러나 출산하고 호르몬 균형이 진정되면 색상도 침착이 오기 때문에 너무 신경 쓸 필요는 없습니다.

 

 

■ 유전 요소

 

튼살은 유전이나 체질적인 요소도 영향을 줍니다. 

 

 

 

 

 

 

 

3. 임신선(튼살)의 치료 방법

 

 

■ 다양한 치료 방법 확인

 

임신선(튼살) 치료에는 다양한 방법이 있습니다. 

 

우선 집에서 할 수 있는 것은, 샤워나 목욕 후에 매일 스트레치 마크 크림이나 스트레치 마크 오일을 바르는 것입니다. 비교적 저렴한 가격으로 편하게 할 수 있는 것이 장점입니다.

반면 효과가 나올 때까지의 시간은 어느 정도 걸리므로, 느긋하게 계속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기타 레이저 치료도 널리 이용되고 있습니다. 레이저 치료의 장점은 비교적 빨리 효과가 나오기 쉬운 점이나, 심하게 생겨 버린 임신선(튼살)에도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 등입니다.

 

단점은 역시 비용이 많이 드는 것이겠죠.  레이저의 종류 등에 따라 생각보다 훨씬 비싼 비용이 드는 경우도 있습니다.

 

 

■ 언제 사라질지는 개인차가 있다.

 

임신선(튼살) 치료의 효과는 어떤 치료에도 개인차가 있습니다. 무엇보다 조기 튼살 예방이 제일이라고 말할 수 있겠습니다.

 

 

 

 

정리

 

임신 중에는 다양한 몸의 변화로 인해 당황하게 되는 경우도 많을 것입니다. 하지만, 너무 고민하거나 스트레스를 안고 살지 않도록 합시다. 언급한대로 치료를 하여 임신선(튼살)을 예방하도록 합시다.


출처 : 바른사람(https://blog.naver.com/barun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