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생리불순] 생리 불순을 개선하는 방법, 음식 5 가지

[생리불순] 생리 불순을 개선하는 방법 3 & 음식 5 가지

 

 

 

생리 불순을 개선하는 방법 3가지 & 음식 5 가지

 

 

1. 여성의 몸과 마음의 '지금'을 가르쳐주는 '생리'

 

여성의 몸은 복잡한 구조를 하고 있습니다. 그것은 임신 · 출산 · 수유라고 하는 새로운 생명을 만들어 내는 데 필요한 기능을 갖추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런 여성의 신체 상태의 지침이 되는 것이 정기적인 간격으로 오는 생리 입니다.

 

여성의 입장에서 보면 컨디션의 변화도 많고, 귀찮다 라고 생각 해 버립니다만, 생리는 여성의 몸과 마음의 "현재"를 명확하게 가르쳐 주는 것입니다. 

 

현재, 당신의 몸과 마음의 컨디션은 어떻습니까? 만약, 생리가 규칙적이지 않다. 즉, 생리 불순이라면, 그것은 위험 신호 일 지도 모릅니다. 그대로 두면 나중에 임신하기 어렵게 되어 버리거나 갱년기 같은 증상이 빨리 와 버리거나, 여성 기관의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2. "생리 불순"이라고 느껴진다면 ......

 

생리가 항상 규칙적으로 일어나고 다음 생리 예정일을 예측할 수있는 사람이 있는가 하면, 생리가 불규칙하고 다음 생리 예정일을 모르는 사람도 있습니다. 또한 그때까지 일정했던 사람이 약간의 생활 리듬의 변화에 따라 불규칙하게 되어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의 몸은 정말 민감합니다. 

 

일반적으로 건강한 여성의 생리는 25 일 ~ 38 일 간격이 생리적 범위, 3 일 ~ 7 일이 생리 지속 일수입니다. 생리가 시작된 날을 1 일째로 계산 해보세요. 이 범위에서 벗어난 것을 "생리 불순" 이라고 하며 다음과 같은 유형으로 분류됩니다. 우선, 자신이 어떤 유형의 생리 불순에 해당하는지 알아 두는 것이 가장 중요합니다.

 

 

■ 속발성 무월경

 

지금까지 있던 생리가 3 개월 이상 중단 된 것. 

임신, 비만, 체중 감소, 난소 기능 부전 등이 영향을 주고 있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희발월경

 

생리주기가 긴 (39 일 이상에서  3 개월 이내). 

월경의 지령을 내리는 뇌의 시상 하부가 스트레스와 다이어트 등의 영향으로 난소의 여성 호르몬 분비 지령을 할 수 없게 되어 생기는 가능성이 있습니다.

 

■ 빈발 월경

 

월경주기가 짧은 (24 일 이내). 

난소 기능이 저하되는 것에 의해 일어나는 황체 호르몬 (프로게스테론)의 감소에 따라 월경주기가 짧아집니다.

 

 

 

 

 

 

3. 기타 생리 불순과 관련된 월경 이상.

 

■ 과장 월경

 

생리 기간이 긴 것 (8 일 이상). 

스트레스, 호르몬 균형 등의 이상에 의해 배란이 안될 수 있습니다.

 

■ 과단 월경

 

생리 기간이 짧은 것 (2 일 이내). 

여성 호르몬의 분비량이 적고, 자궁 내막이 얇은 경우가 있습니다. 배란이 일어나지 않을 가능성이 있습니다.

 

■ 과다 월경

 

생리 양이 많은 것. 

출혈량은 개인차가 있지만, 생리대가 1 시간도 지탱하지 못하는 경우는 "경혈량의 많다"라고 합니다. 또한 레버 모양의 덩어리가 많이 나오는 상황도 과다 월경으로 간주합니다. 자궁 근종, 자궁 내막증 등의 질환이 원인 인 경우도 있습니다.

 

■ 과소 월경

 

생리 양이 적은 것. 

경혈이 생리대에 희미하게 뭍는 정도로 끝나 버리는 상황을 말합니다. 여성 호르몬의 분비 부족으로 일어날 가능성이 있을 수 있습니다.

 

 

 

 

 

 

3, 생리 불순의 원인은?

 

생리 불순의 주요 원인은 여성 호르몬의 혼란에 의한 것이 큽니다. 생리는 기본적으로 여성 호르몬에 의해 제어되고 있기 때문에, 호르몬 밸런스가 무너져 버리면, 생리 리듬도 무너져 버립니다. 

 

그럼, 그 여성 호르몬에 가장 크게 영향을 미치는 것은 무엇일까요? 그것은 "스트레스"입니다. 일시적으로 강한 스트레스를 받은 것 만으로도,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고, 그것과 함께 생리 리듬도 흐트러지게 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즉 호르몬 밸런스의 혼란을 방치하면 위에서 언급 한 바와 같이, 불임의 원인이 되어 버리거나, 폐경, 자궁 질환, 나아가서는 생활 습관병의 위험이 증가하는 등, 후일 힘들어지게 될 지도 모릅니다. 

 

일상의 식사에서 생리 불순 개선에 효과가 있는 '음식'을 도입 해 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4. 생리 불순을 개선하는 방법 3 가지

 

 

■ 적당한 유산소 운동을 하자.

 

생리 불순 요인의 하나로 스트레스가 있습니다. 스트레스가 쌓이면 여성 호르몬을 관장하는 뇌의 시상 하부에 영향으로 호르몬 균형이 흐트러지기 쉽고, 그 결과 생리 불순이 될 수있는 것입니다. 스트레스 해소에 좋다고 되어 있는 것이 적당한 유산소 운동. 산책이나 가벼운 스트레칭 등의 유산소 운동을 합시다.

 

■ 충분히 수면을 취하자

 

수면 부족이 계속되면 몸의 기능이 흐트러 쉽고, 생리 불순이 되기도 쉽습니다. 잠을 제대로 자고 몸의 기능을 갖추기 위해서도 수면 시간을 충분히 확보하는 것이 이상적입니다. 또한 수면의 질을 높이는 것도 중요합니다. 자기 바로 전에 음식을 먹거나 스마트 폰과 TV를 보거나 하면 수면의 질이 내려 가기 때문에 피하도록 합시다

 

■ 식생활을 재검토

 

영양 밸런스의 혼란도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됩니다. 동물성 식품이나 첨가물이 많은 음식을 섭취하게 되면, 난포 호르몬의 과잉 분비를 초래하여 생리 불순이 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편식하지 말고, 고기 · 생선 · 야채를 균형있게 먹도록 합시다.

 

 

 

 

 

5. 생리 불순 개선 효과가 있는 음식 5 가지

 

 

■ 콩 제품

 

콩은 매우 영양소가 뛰어난 식품입니다. 체내에서 합성 할 수 없는 필수 아미노산이 균형있게 포함되어 있는 것이 좋은 것. 또한 콩에 특히 많이 포함되어 있는 "이소 플라본 (식물성 에스트로겐, Phytoestrogen)". 장내 세균과 결합하면 에쿠올(equol)이라는 물질로 변화하고 여성 호르몬과 비슷한 작용을 하게 됩니다.

 

또한 단백질도 풍부하게 함유되어, 생식 기능의 성숙을 촉진시켜 줍니다. 그러나 콩을 그대로 먹어면, 소화가 별로 좋지 않아 영양분을 흡수하기 어려워집니다. 콩을 그대로 먹을 때는, 콩자반 등으로 부드럽게 해서 먹는 것이 좋습니다. 

 

콩을 짜서 만든 "두유"나 또한 그것을 응고시킨 "두부"는 콩의 영양소가 그대로 흡수되어 있으므로 "이소 플라본"의 흡수율도 높아집니다. 음료로 두유를 마시는 것도 생리 불순의 대책이 됩니다. 그 밖에도, 콩가루와 낫토, 언두부등, 콩 제품은 여러 군데서 쉽게 구할 수 때문에 매일 식사에서 빠뜨리지 않고 섭취하는 것에 신경을 쓰도록 합시다. 

 

 

 

 

 

■ 호박

 

호박의 영양소로서 유명한 것은 "β 카로틴" 이지만, 비타민 E도 풍부하게 포함되어 있습니다. 비타민 E는 항산화 작용과 모세 혈관의 혈액 순환을 좋게하는 효과가 있어 생리 불순의 원인이 되는 "냉증" 을 예방해 줍니다.

 

호박 자체에 단맛이 있기 때문에 소량의 양념으로도 달콤하고 맛있는 호박 요리를 할 수 있으며, 과자등에도 첨가할 수 있으므로 폭이 넓어집니다. 이외에도 비타민 E를 많이 함유 재료로서, 아몬드 등의 견과류도 효과적입니다.

 

 

 

 

■ 코마츠나(순무의 변종)

 

미네랄 풍부한 코마츠나는 채소류 중 칼슘이 가장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칼슘, 엽산, 철, β 카로틴과 여성에게 필요한 영양소의 보고입니다.

 

특히 과장 월경과 과다 월경과 같이 경혈량이 많은 분들은 빈혈에 걸리기 쉬워 컨디션 불량을 일으키기도 합니다. 철분을 의식한 식생활에 유의하면 좋을지도 모르겠네요. 코마츠나는 특징이 없기 때문에 다양한 재료에 맞게 쉽게 먹을 수 있습니다. 

 

 

 

■ 우엉

 

여성 호르몬의 분비를 촉진하는 작용이 있는 "아르기닌" 은 돼지 고기와 견과류, 콩에 많이 함유되어 있습니다. 매일 간편하게 섭취한다고 생각하면, 우엉을 사용한 "우엉 차" 를 추천합니다.

 

일상적으로 마시는 차를 우엉 차에 바꾸는 것 만으로도 무리없이 자연스럽게 "아르기닌"이 체내에 포함되게 됩니다. 또한 우엉은 식이 섬유가 풍부하기 때문에 변비로 고민하는 분들에게도 좋고, 체질 개선에도 도움을 줍니다.

 

 

 

 

 

■ 해초

 

다시마, 미역, 톳, 김 등의 해조류는 "요오드" 라고 불리는 영양소와 칼슘, 미네랄이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습니다. 요오드는 기초 대사를 올리고 발육을 촉진시켜 주는 역할을 합니다.

 

기름과 함께 조리하면 흡수율이 올라가므로 기름에 볶거나, 튀김과 함께 익히는 것도 효과가 있을 것입니다.

 

 

 

 

6. 생리 불순 대책에 효과적인 자기 관리의 3 가지 포인트!

 

■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 방법을.

 

자신의 몸에 맞는 식사를 하여 부족한 영양소를 보충 할 수 있습니다. 위에서 언급 한 재료를 의식하고 섭취하게 되면 신체의 발란스가 갖추어 지겠죠. 그러나 정말 중요한 것은 '휴식 시간'을 만드는 것입니다.

 

여성과 생리의 관계에서 가장 적대시해야 하는 "스트레스". 생리는 여성의 몸에 지금, 얼마나 "스트레스"가 쌓여 있는지를 알려줍니다. 

 

그러나 바쁜 일상 일상 속에서 스트레스를 받지 않고 생활하는 것은 참으로 힘듭니다. 삶의 질을 위해서라도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반드시 찾아야만 합니다. 자신이 무엇을하고 있을 때가 가장 즐겁습니까? 자신에게 맞는 스트레스 해소법을 찾아 스트레스를 잘 다스렸으면 좋겠 네요.

 

 

 

 

■ 금지! 과도한 다이어트

 

과도한 다이어트는 과도한 식이 제한이 있기 마련입니다. 평소 일상적으로 신체에 흡수되고 있는 "영양소"가 급격히 줄어듦으로써, 신체가 혼란이 오게 되면 생리의 경혈을 배출하는 것을 중지하도록 뇌가 명령을 내립니다.

 

또한 과도한 운동도 위험합니다. 신체에 너무 부담이 되는 운동에 의해,  필요 이상으로 체력을 소모시켜 버리면, 생리 불순을 야기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여성 다이어트는 필수이지만, 신체의 부담이 되는 다이어트는 피하는 것이 좋겠네요.

 

 

■ 균형 잡힌 식생활과 수면

 

우선, 두유와 우엉 차 등 일상적으로 시작하기 쉬운 것부터 조금씩 섭취하도록 합시다. 그리고 하루 3끼를 단단히 챙겨 먹읍시다. "식사"는 에너지의 근원. 신체가 정상적으로 호르몬을 분비하는 힘을 비축 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또 하나 중요한 것이 수면. 수면에 의해,  몸의 사이클이 정상으로 돌아오고 호르몬도 분비되기 쉬워집니다. "잘 먹고 잘 잔다"라는, 건강한 생활을 보내는데 있어서 이것들은 매우 중요한 것입니다.


출처 : 바른사람(https://blog.naver.com/barun_book)