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임신중절수술 전후 관리법

임신중절수술 전후 관리법

 

 

임신중절수술(낙태수술)은 절대 간단한 수술이 아니며, 항상 부작용과 후유증의 위험이 동반되는 마취와 외과적 수술이 진행되는 것이므로, 가급적 시간적 여유와 안정되고 안전한 상태에서 진행하는 것이 바람직하다.

 

 

 

[수술 전]

- 초음파 검사: 초음파 검사로 임신 주수와 임신 및 자궁 상태 등을 확인한다.


- 내과 검사: 약물부작용, 과거 및 현재 병력, 알레르기 관련 정보와 간, 심장, 폐 등 내과 진찰 및 검사를 통해 수술 시 문제가 될 수 있는 건강 문제를 확인한다. 필요시 빈혈검사, 간염검사, 혈액형검사 등이 추가될 수 있다.


- 성병 검사: 성병은 수술 후 회복 등에도 영향을 줄 수 있고, 미리 정확한 정보를 알아야 약물처방 등 조치를 할 수 있으므로 성병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 수술 전 약물복용: 미리 의료진과 평소 복용약물에 대한 확인을 받는다. 일반적으로 평소 복용하는 약(혈압약, 갑상선약, 심장약 등)은 공복과 상관없이 수술 당일 아침에 소량의 물과 함께 복용한다.


- 수술 전 금식: 보통 수술 전 3~4시간 이상 공복 상태로 내원한다. 물, 커피, 껌, 사탕 등 모두 금물이다. 대부분 정맥 마취를 시행하는데, 이때 음식물이 역류하면 질식의 위험이 있기 때문에 공복 유지가 필요하다.


- 수술 후부터 다음 날까지 운전은 위험하므로 자가운전으로 이동하지 않도록 하고, 여벌의 속옷과 생리대를 챙기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임신중절수술 당일)
- 임신중절수술은 약 30분 정도 수술 후 약 2~3시간 정도 안정(수면)이 필요하다. 잠자는 동안 옆에 같이 있어 줄 보호자를 동반하는 것이 좋다. 수술 후 생리통과 유사한 통증이 있을 수 있으며 필요시 진통제를 투여할 수 있다.


- 수술 후 어지럼증 등 이상이 없으면 식사는 음식제한 없이 평소대로 할 수 있으나, 염증자극 등 수술 후 회복에 도움되지 않는 흡연, 음주 등은 피해야 한다.

 

 

임신중절수술 후 치료)
- 수술시 자궁에서 나온 조직을 검사하여 자궁외 임신, 포상기태 임신이나 다른 자궁질환 등 이상여부를 확인할 수 있기 때문에 수술 후 자궁내막조직검사 결과를 확인하는 것이 좋다.


- 수술 후 2~3일 간격으로 수술 후 회복에 대한 진찰이 필요하며, 일주일 후 초음파 검사를 통해 이상유무를 확인한다.


- 빠른 진찰이 필요한 경우: 수술 후 3~4일 후에는 정상적으로 배가 아프고, 출혈이 비칠 수 있으나, 출혈량이 생리량보다 많은 경우(불완전 유산 가능성), 심한 통증/고열/오한 등이 있는 경우, 임신 증상이 지속되는 경우, 분비물에서 악취가 날 때에는 진료를 받도록 한다.


- 필요시 수술 한 달 후 수술이 잘 되었는지, 다른 문제는 없는지 확인하기 위한 검사가 필요할 수 있다.

 

 

임신중절수술 후 통증)
- 수술 후 자궁수축 등으로 정상적인 복부통증과 출혈 등이 있을 수 있으나 학업, 업무 등 일상생활이 가능하다. 하지만, 생리량보다 많은 출혈, 극심한 통증, 고열, 오한, 분비물 악취 등이 있는 경우 빠른 진찰이 필요하다.
- 수술 후 회복을 위해 가급적 피로하지 않도록 휴식을 취하고 스트레스를 줄이며, 인체 면역력이 떨어지지 않도록 영양 섭취에 주의한다.

 

 

임신중절수술 후 샤워)
- 수술 후 머리감기, 샤워가 바로 가능하나 뒷물은 2~3일 후에, 욕조/탕목욕이나 성관계는 한 달 후에 가능하다. 가급적 감염을 막기 위해 수술 후 첫 생리가 지난 후에 탕목욕이나 성관계를 하는 것이 좋다.

 

 

임신중절수술 후 생리/임신)
- 수술 2주 후면 배란이 되고, 수술 한 달 후 생리가 시작된다. 생리는 1~2주 정도 늦어질 수도 있다.
- 수술 후 임신은 회복기간을 고려하여 3개월 이후에 임신을 계획하고, 그 전까지는 피임하는 것이 좋다.

 

 

임신중절수술 후 젖몸살)
- 임신이 13주 이상인 경우 유산 후 젖이 나올 수 있으며, 16주 이상인 경우에는 수술 전에 젖을 말리는 약을 복용할 수도 있으므로 의료진과 상의한다. 젖몸살은 예방하는 것이 가장 효과적이며, 울혈이 있는 경우 냉찜질하고, 뭉친 부분을 나선형으로 마사지해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