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시험관 아기 시술 후 알아둬야 할 주의사항은?

시험관 아기 시술 후 알아둬야 할 주의사항은?

 

 

보통 이식 직후에는 30~2시간 정도 안정을 취한 후 편안할 정도의 움직임이 적당한 것으로 보고 있습니다.

이식 후 11~12일 정도가 되면 1차 피검사를 하게 되는데, 이식 후 1차 피검사 전까지는 임신여부를 알 수 없는 상태이기 때문에 걱정, 불안, 조급한 마음을 가지게 됩니다. 이 기간에는 하루 30분 정도의 가벼운 운동은 괜찮고, 일상적인 생활들도 괜찮습니다.

 

실제 이식 후 누워서 생활한 군보다 적당히 일상생활을 한 군이 임신률이 더 높았다는 연구결과도 있습니다.

배아 이식 후에는 몸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중요한데 여기서 주의할 점은 배아는 열에 약하기 때문에 복부에 뜨거운 핫팩을 대는 것을 피해야 합니다. 배 보다는 발을 따뜻하게 유지해주는 것이 좋으며 발핫팩, 족욕 등이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온도는 너무 뜨겁지 않고 따뜻하다고 느낄 정도의 온도가 적당합니다.

 

그리고 이식 후에는 과도한 긴장으로 인해 어깨 뭉침, 두통 등이 발생하는 경우들이 많습니다. 어깨도 부드럽게 이완될 수 있도록 따뜻하게 찜질해주는 것도 도움이 됩니다.

 

음식부분에서는 담백하고 영양이 고루 갖춰진 하루 3끼 식사를 4~5시간 간격으로 챙겨 먹는 것이 좋고 술, 담배, 커피, 탄산음료, 자극적인 음식을 피하는 것이 좋습니다. 단백질, 채소 등을 골고루 매 끼니 섭취할 수 있도록 해야 하며 아침을 거르거나 불규칙한 식사시간 및 식사량은 자제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