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립종 제거, 원인, 비립종 관련 자주문는 질문

비립종 제거, 원인, 비립종 관련 자주문는 질문

눈가에 갑자기 오돌토돌 돋아난 돌기들이 느껴진다면 비립종일 가능성이 매우 높은데요. 좁쌀 여드름처럼 생겼지만 면봉으로 아무리 짜보아도 쉽게 피지가 나오지 않는 비립종. 구체적인 원인은 무엇인지, 제거는 어떻게 해야 하는지 알려 드릴게요.

비립종이란?

비립종은 눈가 주변에 주로 생기는 1~2mm의 작은 돌기들을 뜻하는데요. 좁쌀만 한 양성 종양의 흔한 피부 질환 중 하나이며, 크기가 작은 흰색 혹은 노란색의 주머니로 안에 각질이 차 있어요. 겉으로 봤을 때는 물사마귀나 좁쌀 여드름처럼 보일 수 있어요.

비립종 원인

비립종의 원인은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원발성 비립종’과 피부 외상 후에 발생하는 ‘속발성 비립종’의 2가지로 나누어져요. 대부분 자연적으로 발생하는 경우가 많으며, 이러한 비립종은 모든 연령에서 나타날 수 있고 뺨이나 눈꺼풀 주변에 도드라지게 나타나는 양상을 보여요.

또한 피부에 남아있는 화장품으로 인해 비립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는데요. 피부 모공에 쌓인 피지와 노폐물이 뭉쳐 굳어지면서 비립종을 만든다고 해요.

비립종 제거법

비립종이 생기면 외관상 거슬리기 때문에 집에서 직접 압출해 비립종을 제거하고자 하는 분들이 많지만 비립종을 안전하게 제거하기 위해서는 반드시 피부과를 방문해야 해요. 피부과에서는 예리한 칼날이나 바늘을 통해 비립종에 구멍을 낸 후, 면포 압출기로 피지를 짜내는 방법으로 비립종을 제거해요.

또는 레이저를 통해 돌기를 태워서 비립종을 제거하기도 해요. 비립종은 크기도 작고 시술도 비교적 간단하기 때문에 치료도 쉬운 편이고, 회복 속도도 빠른 편에 속해요. 집에서 혼자 비립종을 제거하려고 하지 마시고 가급적이면 근처 피부과를 찾아가 전문적으로 제거하시길 추천드려요. 직접 짜거나 상처를 냈을 경우 2차 세균 감염이나 색소침착, 흉터가 생길 수 있어요.

비립종 FAQ

Q. 비립종 제거 후 밴드는 얼마나 붙이고 있어야 하나요?

병변 부위에 따라 다르지만 대부분 7일에서 10일 정도 밴드를 부착하게 될 수 있어요.

Q. 비립종 제거하면 화장은 며칠 동안 못 하는 건가요?

비립종 제거 이후에는 듀오덤 같은 밴드를 부착해 주실 텐데요. 제거 시술 직후 해당 부위에 물이 닿지 않게 해주셔야 하며 화장품이 닿으면 상처가 덧날 수 있으니 화장은 가급적 유의해 주시는 게 좋아요. 바늘로 비립종을 제거한 경우라면 2~3일 뒤에, 레이저로 제거한 경우라면 5~7일 뒤에 화장을 해주시길 권유 드려요.

Q. 비립종은 자연적으로 없어질 수도 있나요? 꼭 피부과에서 제거를 해야 하나요?

비립종의 경우 자연적으로 없어지는 경우는 드문 편이에요. 또한 피부과에서 제거하지 않고 직접 압출하는 경우, 상처 회복이 지연되거나 염증 반응이 심해질 수 있어 반드시 가까운 피부과에 내원하셔서 제거하는 것을 권유 드려요.

Q. 비립종과 한관종은 어떻게 다른가요?

비립종은 표피가 과다 증식해 생기는 낭종이며 작은 알갱이 정도로 보일 수 있지만, 한관종은 땀을 분비하는 땀샘관이 증식하면서 생기는 양성 종양으로 비립종에 비해 크기도 크고 다발적인 형태로 나타날 수 있어요. 한관종도 비립종과 마찬가지로 무증상이며 미용적으로 문제가 되는 경우가 대부분이에요.

Q. 비립종은 다른 사람에게 옮는 건가요?

비립종은 세균이나 바이러스에 의해 감염되는 게 아니기 때문에 다른 사람에게 옮기지 않으니 걱정하지 않으셔도 돼요. 비립종을 예방하기 위해서는 확장을 꼼꼼히 지우고, 각질이 쌓이지 않게 세안을 꼼꼼히 해주세요. 더불어, 눈 주변에 피부 자극이 가해지지 않도록 필링 등의 자극적인 세안은 자제해 주시는 게 좋아요.

눈 비립종 제거

눈가 비립종 제거

눈꺼풀 비립종 제거

눈밑 비립종 제거

비립종 셀프제거

비립종 압출

비립종 없애는 방법

비립종 제거

비립종 제거 가격

비립종 제거 니들

비립종 제거 병원

비립종 제거 보험

비립종 제거 비용

비립종 제거 연고

비립종 제거 크림

비립종 제거 크림

비립종 제거 피부과

비립종 제거 후

비립종 제거 후 관리

비립종 제거 후 사후관리

비립종 제거 후기

비립종 제거기

비립종 제거방법

비립종 제거후 관리

비립종 제거후 연고

비립종 집에서 제거

얼굴 비립종 제거

쥐젖 제거

한관종 제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