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후피임약 시간, 복용시간, 부작용

목차 펼치기

사후피임약 시간, 복용시간, 부작용

“사후피임약 먹는 시간이 조금 늦어졌는데 괜찮을까요?”, “사후피임약 복용 시간에 따라 성공률이 어떻게 달라지나요?” 등 사후피임약과 관련해 가장 많이 묻는 키워드는 바로 ‘시간’이에요. 사후피임약의 종류에 따른 복용시간과 복용법, 부작용까지 모두 자세하게 알려드릴게요.

사후피임약 종류와 복용시간에 대해 알려주세요.

 사후피임약은 성관계 후 원하지 않는 임신을 막기 위해 복용하는 피임약을 뜻하는데요. 사전이 아닌 사후에 복용하는 피임약인 만큼, 빠른 시간 안에 복용해야 피임의 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우리나라에서 판매하고 있는 사후피임약은 아래와 같이 크게 두 종류로 나누어져요.

1. 레보노르게스트렐

레보노르게스트렐은 성관계 후 72시간 이내에 즉시 복용하는 긴급 피임제이지만, 12시간 이내에 복용하는 게 더 효과적이라고 해요. ‘레보노르게스트렐’은 임신을 촉진하는 프로게스테론의 일종이지만, 대량으로 공급하면 오히려 임신을 방해한다는 점을 이용해 개발되었어요.

체내에 많은 양을 투입할 경우, 배란 전에는 배란을 지연시키거나 방해하고 난관 내에서는 정자와 난자의 이동을 방해해 수정이 일어나는 것을 막아줘요. 또 자궁 내벽과 경부의 점액질을 변화시켜 정자의 이동을 방해하고, 수정된 이후에는 수정란이 착상되는 것을 막아준다고 해요.

레보노르게스트렐의 대표적인 약은 ‘노레보정’이 있고 노레보정의 부작용으로는 어지럼증, 두통, 구역, 약한 복통, 유방 긴만감(유방이 당기는 느낌), 월경의 지연, 다량의 월경, 출혈, 피로, 설사, 구토 등이 있을 수 있어요.

사후피임약은 모든 경우의 임신이 방지될 수 있는 것은 아니기 때문에 5일 이상의 예상 월경 일이 지연되거나, 월경 시 비정상적인 출혈 등 의심 증상이 나타났을 때에는 반드시 산부인과 방문을 통해 검사를 받아보는 것이 좋아요.

  • 레보노르게스트렐 복용법 및 복용시간
    • 가능한 한 빨리 12시간 이내 복용할 것
    • 늦어도 72시간(3일) 이내 복용할 것
    • 복용 후 3시간 이내 토했을 경우에는 즉시 1.5mg를 다시 복용할 것

2.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는 성관계 후 120시간(5일) 이내에 즉시 사용하는 응급피임약이에요. 울리프리스탈은 배란 전에 투여됐을 때 프로게스테론 수용체에 결합해 난포 파열을 연기시켜 배란을 억제시키거나 지연시켜 정상 자궁 내막을 변화시킴으로써 착상을 저해하는 역할을 해요.

울리프리스탈의 대표적인 약은 ‘엘라원정’이며, 흔한 부작용으로 무월경, 자궁내막 비후, 두통, 현기증, 복통, 복부 불쾌감, 구토, 월경통 등이 있으며 드물게는 질염이나, 질 출혈, 권태 등이 있을 수 있어요.

  • 울리프리스탈 아세테이트 복용법 및 복용시간
    • 가능한 한 빨리, 늦어도 120시간(5일) 이내에 1정 복용
    • 복용 후 3시간 이내 토했을 경우에는 즉시 1정을 다시 복용
    • 식사와 관계없이 복용할 수 있으며 월경주기 중 어느 시점에도 복용 가능
    • 성관계 후 120시간이 경과한 후 이 약을 투여한 경우에는 효과가 없으므로 투여하지 말 것

사후피임약 시간과 관련된 질문들

Q. 사후피임약과 시간의 관계가 궁금합니다. 빨리 복용할수록 효과가 좋다는데, 1시간 이내로 복용하면 피임 성공률은 95%보단 조금이라도 더 높다고 보아도 될까요?

A. 일반 경구피임약은 피임 실패율이 0.1% 정도임에 반해, 사후피임약은 제대로 24시간 안에 복용해도 5% 정도의 실패율을 가질 수 있으며, 최대한 빠른 시간 내 복용하면 피임효과를 더 기대해 볼 수 있는 것은 사실이에요. 정확한 확률 상의 수치를 단정 지어 말씀드리기엔 어려운 점 양해 부탁드려요.

Q. 120시간 사후피임약은 72시간짜리 사후피임약보다 부작용이 심한가요?

A. 약물마다 효능과 효과 및 부작용에는 개인 차이가 있을 수 있어 심한 정도를 답변드릴 수 없는 점 양해 부탁드려요.

다만, 사후피임약은 일반 피임약에 비하여 호르몬 함량이 약 10배 이상 높은 정도로 체내 호르몬 농도를 인위적으로 증가시켜 착상을 방해하기 때문에 생리 주기를 바꾸기도 하고 부정 출혈, 배란 장애가 생길 수 있어요.

Q. 사후피임약 복용시간에 따라 피임 성공률이 어떻게 달라지나요?

A. 사후피임약은 가능한 한 빨리 복용할수록 높은 피임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요. 24시간 이내로 복용했을 때는 성공률이 약 95%, 48시간 이내 복용했을 때는 약 85%, 72시간 내에 복용했을 때에는 피임 성공률이 58%로 더 떨어지는 추세에요.

하지만 피임약의 종류에 따라 피임 성공률은 조금씩 차이가 있을 수 있으니 보다 정확한 내용은 의사나 약사 선생님과 직접 상담하는 게 가장 좋아요.

가임기 계산

경구 피임약

노레보

노레보원정

루프

머시론

사면발이 치료약

사전 피임약

사후 피임약

사후 피임약 남자 처방

사후 피임약 복용법

사후 피임약 복용시간

사후 피임약 복용시기

사후 피임약 복용후 생리

사후 피임약 복용후 생리주기

사후 피임약 복용후 임신

사후 피임약 부정출혈 후 임신 가능성

사후 피임약 술

사후 피임약 시간

사후 피임약 약국 판매

사후 피임약 원리

사후 피임약 이름

사후 피임약 파는곳

사후 피임약 효과

사후피임약

사후피임약 병원

사후피임약 복용후 생리주기

사후피임약 부작용

사후피임약 부작용 기간

사후피임약 생리

사후피임약 술

사후피임약 시간

사후피임약 약국

사후피임약 종류

사후피임약 처방

사후피임약 처방 병원

사후피임약 처방없이

사후피임약먹고생리

사후피임약병원

사후피임약약국

사후피임약처방병원

약국사후피임약

엘라원

엘라원정

여자 피임수술

응급 피임약

응급실 사후피임약

임신중사후피임약

피임 방법

피임약 복용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