월경 전 증후군(PMS 증후군)의 모든 것

월경 전 증후군(PMS 증후군)의 모든 것

80%의 여성이 고민, PMS의 효과적인 일반 의약품 처방 의약품은? 부작용과 주의점

생리 전 증상 인 PMS는 많은 여성들을 괴롭히는 것. 일상 생활에도 지장을 초래하는 경우도 있고, 어떤 식 으로든 증상을 완화하고자 하는 사람도 많을 것으로 생각됩니다.

1. 여성 특유의 PMS 증후군 (월경 전 증후군)이란?

◀ PMS의 정의?

 

PMS는 “생리 전 증후군” 또는 ”월경 전 증후군” 이라고도 불리는 것으로, 월경이 시작되는 3일 ~ 10일 전 무렵부터 시작하는 특유의 불쾌한 증상입니다. 이 PMS는 월경이 시작되면 점차 가벼워져 가는 것이 대부분입니다. 좌절과 우울 등의 정신 증상이 전면에 나와 일상 생활에 지장을 주는 것을 “월경 전 불쾌 장애 (PMDD)” 라고 합니다.

◀ 약 80 %의 여성이 PMS로 고민하고 있다

 

생리 전에 뭔가의 증상이 있는 여성, 우리나라에서는 생식 연령 여성의 70 ~ 80%로 알려져 있습니다. 그 속에서 일상 생활에 지장을 초래할 정도의 PMS 중등증(中等症), 중증(重症)의 여성은 5 ~ 9% 정도로 알려져 있습니다.

여기에는 정신 증상이 강한 PMDD도 포함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사춘기 여성의 PMS · PMDD의 빈도가 어떤 논문에서는 29.6 %에 달한다는보고도 있어, 특히 빈도가 높다고 할 수 있습니다.

◀ PMS의 주요 증상

 

PMS의 증상은 사람에 따라 다양하지만 신체적인 것과 정신적인 것이 있습니다.

예를 들어, 신체적인 증상으로는 권태감이나 두통, 유방 통증, 여드름 등의 피부염, 체중 증가, 복부 장력, 졸음 또는 불면증, 요통, 부종 등을 볼 수 있습니다.

정신적인 증상으로 볼 수있는 것은 좌절감, 우울한 기분, 불안, 울고 싶은 기분,  신경의 날카로워짐, 긴장감, 집중력 저하, 정서 불안 등을 들 수 있습니다.

만약 매달 생리 전의 타이밍에서 이러한 신체와 정신 질병을 느끼게 되는 많은 경우, 그것은 PMS에 의한 증상 일 수가 있습니다. 또한 이러한 증상이 생리가 아닌 시기에 나타나는 경우에는 PMS가 아닌 다른 질병의 가능성도 있습니다.

◀ PMS의 원인은 무엇?

 

PMS가 발병하는 원인은 지금까지 명확하게 밝혀지지 않습니다. 그러나 배란 후인 황체기에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테론 같은 여성 호르몬이 급격하게 변동하는 것이 관계하고 있는 것은 아닐까 생각되고 있습니다.

2. 최신 PMS 치료 방법은?

PMS는 이 처럼 생리 전 이니까 어쩔 수 없다라고 생각, 그대로 놔두는 분도 많을지도 모릅니다만, 병원에서 치료하는 것이 가능합니다. 그럼 병원에서는 도대체 어떤 치료를 할 까요. 다음은 PMS의 치료 방법에 대해 알아봅시다.

◀ 투약에 의한 완화가 서양 의학의 개념

 

현대 서양 의학에서는 약물에 의해 통증을 완화시켜 나간다는 것이 PMS에 대항한 치료법입니다. PMS의 치료로 사용하는 약물은 주로 “저용량 피임약” 이지만, 두통 등의 신체의 통증에는 진통제, 초조함등의 정신적인 증상은 향정신성 의약품 등 증상에 따라 효능이 있는 약물을 사용하기도합니다.

 

◀ 약물 치료의 주의점은?

 

증상에 따라 약물 치료를 함으로써 PMS의 증상을 일시적으로 완화시킬 수 있지만, 조심해야 하는 것이 부작용입니다. 부작용이 강한 약물의 경우 PMS의 증상은 회피 할 수 있는 반면, 부작용으로 인한 증상으로 고생하는 경우도 적지 않습니다.

3. PMS에 유효한 일반 의약품, 처방 의약품은?

◀ 효과적인 치료에는 다양한 종류가있다

 

PMS의 증상에 시달리고 때 유효한 의약품은 약국이나 시중에서 구할 수 있는 것부터 처방되지 않으면 구할 수 없는 것까지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물론 작용과 효능도 약에 따라서 달라집니다. 이러한 의약품은 증상에 따라 잘 활용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예를 들어, 두통이나 요통이 걱정되는 경우에는 진통제, 구역질이 경우에는 구토제나 멀미약, 불면증의 경우에는 수면 도입제, 설사와 변비의 경우에는 정장제를 사용합니다.

권태감이나 피로감은 아미노산 제제와 자양 강장제, 피부염이나 여드름에는 비타민 C와 비타민 B군이 함유 된 보충제 등이 효과적이라고 알려져 있습니다.

이러한 의약품 중에는 의사의 진찰과 처방이 필요한 것이나 약사의 지도가 필요한 것도 많이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자신의 판단뿐 만 아니라 의사나 약사와 상담 한 후 구입 · 복용을 추천합니다.

◀ 저용량 피임약(경구 피임약)의 작용 · 효과 · 부작용

 

저용량 피임약은 피임 목적으로만 사용한다는 이미지를 가지고 있는 사람도 많을지도 모릅니다. 그러나 PMS의 증상을 완화하는 효과도 기대할 수 있습니다.

피임약은 여성 호르몬이 포함되어 있는데, 복용함으로써 본래 자신에게서 나오는 여성 호르몬이 억제되기 때문에 배란을 억제 해 임신 상태에 가까이 가는 작용이 있습니다.

정해진 시기에 생리 같은 출혈이 있지만, 피임약을 먹고 있지 않을 때와 비교하여 호르몬의 변동이 적거나 자궁 내막을 얇게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PMS의 증상을 개선하거나 생리가 가벼워 지거나 하는 효과가 있습니다.

따라서 저용량 피임약은 피임 이외의 목적으로 PMS와 월경 곤란증, 자궁 내막증 등 부인과 계통의 질환에 대해서도 처방됩니다.

피임 이외의 효과도 높은 저용량 피임약이지만 저용량 피임약은 혈액을 굳기 쉽게 하는 작용이 있기 때문에 저용량 피임약의 복용에 의해 혈전을 만들 위험이 복용하지 않은 사람에 비해 3 ~ 배로 상승한다는 단점도 있습니다.

◀ 정신 약물(향정신성 의약품)의 작용 · 효과 · 부작용

 

좌절과 우울 등의 정신 증상이 강한 경우에는 해당 약을 병원에서 처방 될 수 있습니다. PMS 증상에는 특히 항불안제나 항우울제가 사용됩니다.

산부인과에 가면 좋은 것인지, 정신과에 가면 좋을지 고민하는 사람도 많지만, 기본적으로 생리에 관한 것이므로, 산부인과에서 먼저 진찰받고 의사의 판단이 필요한 경우 정신과를 소개받는 경우가 있습니다.

◀ 투약에도 PMS 증상의 개선이 보이지 않을 때는?

 

약물의 효과에는 개인차가 있기 때문에 약을 먹고 있는데도 증상 개선이 보이지 않는 경우도 있습니다. 그럴 때는 다른 질병이 있는지 의사와 상담하도록 합시다. 또한 투약뿐 만 아니라 PMS의 증상이 나타나기 쉬운 체질과 환경을 근본적으로 개선 하는 것도 지름길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또한 부작용이 걱정되기 위해 약을 복용하는 것에 거부감을 느끼는 사람도 많을 것입니다. 그런 사람은 먼저 식사나 수면 등 기본적인 생활 습관들을 되돌아 봅시다. PMS의 원인은 여러 설이 있지만 식사의 균형이 편중되어 있고, 수면 부족, 스트레스 받는 생활이 계속되면 PMS가 악화가 되는 원인이 됩니다.

4. 능숙하게 PMS를 이겨내는 4가지 방법

 

약물에 의한 치료는 어디 까지나 PMS의 증상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며, 그 중에는 약을 복용해도 효과를 볼 수 없다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래서 중요한 것은 평소 생활 속에서 PMS와의 능숙하게 이겨내는 방법을 생각하게 됩니다. 다음은 그런 일상적인 것에 대해 소개합니다.

◀ 영양의 밸런스를 생각한 식생활

 

영양의 균형이 무너진 식생활은 체중 증가나 부종, 유방 통증 등의 원인이 됩니다. 물론, PMS의 증상도 악화 될 가능성도 충분히 생각할 수 있습니다. 식사는 영양과 균형을 잘 고려하도록 합시다.

또한 혈당이 급격히 올라가는 것은 가급적 피하고 싶은 것. PMS이나 월경 전시기는 배가 고픈 시기이지만, 그런 때야 말로 설탕, 과일, 초콜릿, 케이크 등은 평소보다 적게 섭취 하여 소화와 함께 혈당 상승도 천천히 되는 식품을 섭취하도록 하는 것에 유의 합시다.

추천 음식에는, 예를 들어 전분을 포함한 곡물류와 콩류, 감자류 등이 있습니다. 1일 4 ~ 6 회 등 세분화해서 식사하는 것을 추천합니다. 단 것을 먹고 싶은 경우에는 야채를 먼저 먹는 등 순차적인 조심만으로도 혈당 상승이 완만해 지게 됩니다.

두통이나 요통, 부종이 신경 쓰이는 경우에는 염분 섭취를 자제하고 칼륨을 많이 함유하고 있는 음식을 섭취하도록 합시다. 바나나, 브로콜리, 아보카도 등에 많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 음주나 카페인 섭취를 줄이도록 하자

정신적으로 불안 할 때 술이나 커피를 마시는 사람도 있습니다. 그러나 알코올과 카페인의 섭취도 좌절이나 붓기, 긴장감 등을 높이는 원인이 될 수 있습니다. PMS의 증상을 악화시킬 수 있으므로 섭취는 가급적 신중을 기할 필요가 있습니다.

PMS 특유의 좌절과 정서 불안 해소에는 비타민 B6와 칼슘, 마그네슘을 섭취하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음식은 가다랑어와 간, 견과류, 해조류 등입니다.

그냥 뭐든지 참아 버리면, 스트레스가 쌓여 반대로 PMS의 악화를시켜 버리는 경우가 있습니다. 무리없이 자신의 페이스 대로 하되, 하지만 균형을 유의합시다.

◀ 운동에도 관심을 기울이자

 

PMS의 증상이 심하면 기분이 가라 앉아 버리거나 육체적 부조감을 느끼기도 하고, 운동 따위는 할 마음이 생기지 않는다고 생각하기 쉽상. 오히려 안정을 취하는 것이 좋다고만 생각들을 하게 되죠. 그러나 가벼운 운동을 적당히 하고 유산소 운동을 하는 것은 PMS의 증상을 개선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막상, 가벼운 운동을 하다 보면 기분 전환도 되고 신진 대사가 좋아져, PMS의 울적한 기분이 감소 할 수도 있습니다.

우선, 심호흡만으로도 해 보도록 합시다. 몸을 쭈~욱 펴 보는 것으로 시야가 넓어 지거나 머리가 시원해 지는 등, 몸에 좋은 효과를 볼 수 있을 지도 모릅니다. 숨을 제대로 토해 내는 것에 의해 무의식적으로 복근도 사용하게 되니까요.

스트레칭이나 요가도 PMS의 증상의 괴로움에 추천. 좌절하거나 기분이 가라 앉아 있으면 몸의 어딘가에 힘이 들어가게 되고, 나도 모르게 어깨 결림이나 요통 등의 PMS의 증상을 악화시키고 있기도 합니다. 그런 악순환을 해소하기 위해서라도 몸을 천천히 스트레칭 시켜 주면 좋다고 합니다. 요가도 최근에는 호르몬 밸런스를 정돈하고 아로마를 사용하여 정신을 안정 시키거나 PMS의 증상 개선으로 이어지는 방법을 적극적으로 실시하고 있는 곳도 있는 것 으로 알고 있습니다.

조금이라면 나가는 것도 좋다고 생각되면 산책을 해보는 것은 어떻습니까. 걷다 보면 시각적으로도 적당한 자극이 더해져 기분 전환에 도움이 됩니다. 그리고 쇼핑하는 김에, 걷기 편한 신발을 신고 조금씩 신체를 움직이면서 거리를 걸어 보는 것도 방법 중 하나입니다.

◀ 기록을 해 두는 것도

 

PMS의 증상을 스케쥴 수첩이나 일기장에 기록하는 것도 하나의 방법. PMS의 증상이 있었던 날이나 구체적인 증상을 파악해두면 불쾌한 증상이 나타나는 시기와 경향등을 쉽게 알수 있게 되므로, PMS가 나타나는 시기에 맞춰 일을 조정하거나 PMS에 대한 마음가짐 등 자신에게 맞는 해결책을 찾을 수가 있습니다.

정리

 

PMS는 진통제 등 대증 요법만으로 어떻게 든 버틸 수도 있지만 저용량 피임약(경구 피임약)이나 한방 등을 병용하는 것으로도, 한층 개선해 나갈 가능성이 있습니다.

그 외에도 생활 습관을 검토하면서 개선하는 것도 중요합니다. 매월 일어나는 것이므로, PMS의 증상이 완화되는 것만으로도 일상 생활이 밝게 변화 할지도 모릅니다. PMS의 증상이 조금이라도 누그러뜨릴 수 있도록, 가능한 한 할 수 있는 것 부터 궁리 해 봅시다.

출처 : 바른사람(https://blog.naver.com/barun_book)

매월 느끼는 고통

심한 월경전증후군

어지러움 영양제

월경 전 증후군!

월경전 증상

월경전 증후군

월경전 증후군 가슴 통증

월경전 증후군 약

월경전 증후군 증상

월경전 증후군 치료제

월경전 증후군약

월경전 증후군의 원인

월경전 증후군의 증상

월경전 증후군의 치료

월경전증후군과 관련된 요소를 분석하기 위한 설문조사 연구

월경증후군

월경통을 지켜봐도 되나요?

월경하기 전에 아프고 힘들어요.(월경전 증후군)

한 달에 한 번 그녀가 이상하다 '월경전 증후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