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소티논 부작용, 효과(먹는 여드름약)

이소티논 부작용, 효과(먹는 여드름약)

이소티논은 무엇인가요?

이소티논은 다른 치료법으로 잘 치료되지 않는 중증의 여드름에 효과가 있는 여드름 치료제에요. 통증이 심하고 압출이 되지 않는 결절성 여드름, 여드름 단계 중 가장 악화된 형태로 딱딱한 덩어리가 생기는 낭포성 여드름에 효과가 좋다고 알려져 있어요.

이소티논 효과는 어떻게 되나요?

피지가 피부 밖으로 배출되지 못하고 모낭 주위에 갇히면서 염증을 불러일으키는 경우 여드름의 원인이 될 수 있다고 알려져 있는데요.

 이소티논은 피지 분비를 억제해 줌으로써 여드름을 치료해 주는 역할을 해요. 사람마다 다르지만, 효과가 빠른 편으로 알려져 있어 중증 여드름을 가진 분들이 많이 처방받고 있어요.

이소티논, 아무나 먹어도 되나요?

이소티논의 효과가 좋으니 아무나 먹어도 된다고 생각하면 절대 안 돼요. 이소티논은 기형아 유발성이 매우 높은 약이라 임산부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여성분들은 절대 드시면 안 돼요.

남성분들은 이소티논을 복용하면 탈모가 유발되는 경우가 드물게 있어요. 하지만 이미 탈모 약을 먹고 있는 경우라면, 두 약품은 병용이 가능하니 안심하셔도 돼요.

이소티논 부작용이 궁금해요.

 이소티논의 부작용은 입술 건조, 입술 염증, 피부 건조, 안구 건조, 코의 건조함, 피로, 근육통, 위장장애 등이 있어요.

더불어, 아래의 조건에 하나라도 해당된다면 이소티논을 복용할 수 없어요.

  • 신장 및 간 장애 환자
  • 비타민A 과다증 환자
  • 혈중 지질농도가 과도하게 높은 환자
  • 대두유에 과민하거나 알레르기 병력이 있는 환자
  • 콩 또는 땅콩에 과민증이 있는 환자

이소티논 올바른 복용법 알려주세요.

 이소티논을 처음 드실 때는 1일 체중 kg당 0.5mg을 복용하는 것으로 권장돼요. 만약 체중이 60kg인 분이라면 하루 최대 30mg까지 복용이 가능한데요.

기본적인 복약 안내는 의약품 안전나라에서 이와 같이 하고 있지만 의사선생님이 지도해 주신 대로 복용하는 게 가장 안전하다고 할 수 있어요.

또한, 매일 일정한 시간대와 충분한 음료와 식사와 함께 복용해야 훨씬 더 흡수가 잘 된다고 해요.

이소티논과 관련된 질문 모아보기

Q1. 이소티논이랑 타이레놀 같이 먹어도 되나요?

몸살인 것 같아서 타이레놀을 두 알 먹었는데요. 이소티논을 점심에 밥 먹고 먹어도 될까요?

A1. 이소티논과 타이레놀은 병용이 가능해요.

의약정보센터 KIMS에 의하면 말씀하신 이소티논연질캡슐과 타이레놀정을 함께 복용하지 말라는 내용이나 다른 상호작용에 대해서는 명시되어 있지 않아요. 하지만 자세한 복약 상담은 처방한 의사와의 진료를 통해 충분한 상담을 받는 게 가장 정확해요.

Q2. 이소티논이랑 미노씬 같이 먹어도 되나요?

두 가지 약을 동시에 복용해도 괜찮은지 궁금해요.

A2. 이소티논과 미노씬은 절대 같이 복용해서는 안 돼요.

염증성 여드름을 치료하는데 쓰이는 항생제 ‘미노씬’과 피지 분비 조절을 돕는 여드름 치료제 ‘이소티논’은 절대 같이 복용하면 안 되는 약이에요.

의약정보센터 KIMS에 의하면 두 약은 서로 상호작용을 하기 때문에 함께 복용하면 뇌의 혈압이 높아지는 가성 뇌종양의 위험이 매우 커질 수 있어요. 미노씬에서 이소티논으로, 이소티논에서 미노씬으로 약을 변경해야 하는 경우라면 아래의 휴약기간을 반드시 거친 뒤 복용해 주세요.

  • 미노씬 > 이소티논 : 일주일
  • 이소티논 > 미노씬 : 한 달

Q3. 이소티논 먹고 술 마셔도 되나요?

이소티논 복용 시작했는데, 회식이 잦은 편이라 복용 중에 술을 마셔도 되는지 궁금합니다.

A3. 이소티논과 음주는 가급적 삼가는 걸 권장 드려요.

이소티논과 술을 함께 먹게 되면, 술 해독 과정에서 생산되는 ‘아세트알데히드’라는 독성물질이 축적돼 홍조, 오심, 발한, 구토, 두통, 두근거림 등이 나타날 수 있어요.

또한 중성지방과 혈당 수치에 영향을 줄 수 있다고도 알려져 있어 이소티논을 복용 중이라면 가급적 금주하시는 것을 권장 드려요.

이소티논

이소티논 가격

이소티논 부작용

이소티논 생리

이소티논 술

이소티논 임신

이소티논 처방

이소티논 탈모

이소티논 항생제

이소티논 효과