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궁 근종의 증상과 치료

자궁 근종의 증상과 치료

자궁 근종의 증상과 치료

 

40세 이상 여성 4명 중 1명이 발병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는 자궁 근종. 양성 종양이므로 생명에 지장은 없지만, 요통 등의 다양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통증을 견딜 수 없어 수술을 결정하는 환자도 적지 않습니다.

그런 자궁 근종은 어떤 병인지, 자궁 근종으로 인한 요통 증상 개선 치료 방법에 대해 알려드립니다

1. 원래 자궁 근종이란? ?

 

허리의 통증이 자궁 근종에 의한 것인지 여부를 밝혀 내기 위해서도 자궁 근종에 대해 제대로 이해하는 것이 급선무입니다. 자궁 근종은 어떤 병일까요?

◀ 종양이지만 양성이므로 전이되지 않습니다

 

자궁 근종은 자궁에있는 양성 종양을 말합니다. 종양라고 해서 불안 해지는 사람도 많을 것이라고 생각 합니다만, 자궁 근종은 양성 종양으로, 악성 종양과 달리 다른 조직에 전이가 되지 않습니다.

생명에 지장을 주는 질병이 아니기 때문에 자궁 근종이 발견 되어도 정기적으로 진찰을 받기만 한다면 그렇게 걱정할 필요가 없습니다.

여성 특유의 질병 중에서도 자궁 근종은 가장 환자 수가 많은 질병입니다. 30대 ~ 40대 여성층이 많고 30% 정도의 여성이 자궁 근종을 가지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최근에는 20대에서 발병도 많아지고 있습니다. 증상이 거의 없는 사람도 있기 때문에 평생 근종을 눈치 채지 못하는 사람도 있는 것 같습니다.

◀같은 자궁 근종에서도 종류가 많아~

 

자궁 근종은 자궁 체부에 있는 것이 대부분으로 발병 위치에 따라 크게 [3 가지]로 나눌 수 있습니다. 그래서 각각의 증상과 치료법도 달라집니다.

 

① 근층 내 근종

 

자궁의 근육 속에 있는 자궁 근종에서 가장 많이 볼 수 있는 타입으로, 전체의 약 60%를 차지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근종의 크기는 다양하며 주먹 크기 정도의 것에서 부터, 콩만한 것이나, 달걀 크기 정도의 것도 있습니다. 여러 곳에 많이 생기기 쉽고 크게 성장하기 쉬운 것이 특징입니다.

② 장막 하 근종 

 

자궁의 표면에 있는 근종입니다. 자궁 근종 전체의 약 30%가 이 유형입니다. 자궁의 바깥쪽으로 성장하기 때문에 자궁의 표면에 생긴다든 지, 근종이 부풀어 오르고 있는 것 처럼 되기도 합니다.

그 중에서는 자궁 본체와 떨어져 가늘은 줄기에서 자궁과 연결되어 있는 유경 장막하 근종도 있습니다. 드물게는 줄기가 꼬여서 강한 통증을 동반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③ 점막하 근종 

 

자궁 내막 바로 아래에 발병합니다. 발생 빈도는 10%로 낮지만, 가장 증상이 발병하기 쉬운 타입입니다. 1 ~ 2cm 정도의 작은 점막하 근종에서 과다 월경이나 불임 등의 원인이 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또한 점막하 근종 중에서도 뿌리에 줄기가 생겨 자궁에서 성장하는 유경 점막하 근종이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사람의 몸은 이물질을 체외로 내보내려고 하는 성질이 있기 때문에 생리 때마다 유경점막하 자궁 근종을 밖으로 내보내려고 진통과 같은 강한 통증을 일으킬 수가 있습니다.

따라서 자궁 근종이 자궁입구에서 질로 빠져 나온 상태를 “근종 분만”이라고합니다. 이러한 상태가 되면 월경이 아닌 경우에도 출혈이 계속되어, 때로는 출혈이 대량이 되어 수혈이 필요한 경우도 있습니다.

2. 자궁 근종의 대표 증상 9가지! 

 

자궁 근종의 증상은 요통뿐 만 아닙니다. 허리 통증이 요통에 의한 것인지 구분하기 위해서라도 다른 증상을 체크해 주세요. 허리 통증 이외의 증상을 크게 나누면 9가지가 있습니다.

단, 자궁 근종이 있는 모든 사람에게 증상이 나오는 것은 아닙니다. 60 ~ 70%의 사람은 아무런 증상이 없었다고 말해 자궁 근종이 생겨도 눈치 채지 못한 사람이 생각보다 많습니다. 자궁 근종이 커지게 됨에 따라 또는 발생 장소에 따라 그 증상은 다양합니다. 대표적인 증상을 소개합니다.

① 과다 월경

 

가장 많이 볼 수있는 증상입니다. 평소부터 생리 중에 출혈량이 많고, 10일 이상 지속, 혈전(피가 혈관 안에서 흐르다가 굳어서 된 작은 덩어리)이 많이 나온다는 것이 기준이 됩니다.

출혈량이 많아 지므로 빈혈에 걸리기 쉽습니다. 빈혈의 종류에는 여러 가지가 있으므로 의사와 소요 채혈을받은 데 진단받을 필요가 있습니다. 자궁 근종이 원인이되는 빈혈은 “철 결핍 성 빈혈”로 불리는 종류의 빈혈로 철분을 포함한 「철분제 ‘라는 약을 복용하여 치료합니다.

② 하복부 통증과 요통

 

자궁 근종에 의해 하복부가 아플 경우가 있고, 근종의 위치에 따라서는 요통도 있을 수 있습니다. 진통과 같은 심한 통증에서 약한 통증까지 다양하게 나타기도 합니다. 생리 기간뿐만 아니라 그 이외의 시기에 통증이 있는 사람도 있습니다.

③ 냉

 

점막하 근종이 있으면, 그 표면을 덮고있는 자궁 내막에 염증이 있는 경우가 있습니다. 거기에서 분비물이 배출되고 묽은 냉이 증가합니다. 피가 섞인 냉, 누런 냉이 나올 수도 있지만, 물 같은 냉이 많이 나오는 질환은 자궁 근종 이외에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자궁 경부암, 자궁 체암 등의 증세가 있는 것은 아닌 지 최대한 빨리 검사를 받는 것이 좋습니다.

④ 월경 곤란증

 

월경 때는 하복부 통증, 요통, 발열, 두통 , 메스꺼움 등의 증상이 나타납니다. 월경이 있는 여성의 30%에서 70%가 월경 곤란증을 앓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증상이 일상 생활에 지장을 줄 정도로 강하면 치료가 필요합니다. 이 질병의 과반수의 여성은 자궁 내막증이 확인되고 있습니다. 방치하다가 중증 화하면 불임의 원인이 될 가능성도 있습니다.

⑤ 부부관계시의 통증

 

부부관계시, 자궁이 움직여 통증을 야기합니다. 만약 근종 때문에 통증이 발생하는 경우, 방치하면 할수록 통증이 강해진다고 하니 반드시 체크 합시다. 자궁 근종은 방치 해두면 연간 1~2cm는 커지게 됩니다. 자연적으로 치유될 거라고 낙관하지 맙시다.

⑥ 빈뇨, 요실금, 요폐(방광에 가득 찬 소변을 배출하지 못하는 증상)

 

자궁 근종이 방광을 압박하면 방광의 용량이 작아지고, 소변의 횟수가 많아지는 빈뇨가 될 수 있습니다. 요도가 당겨지는 것처럼 압박되게 되면 요실금이나 소변이 나오지 않는 요폐가 되는 경우도 있습니다.

⑦ 변비

 

자궁 근종이 직장을 압박하면 대변의 배출을 방해하게 되어 변비에 걸리게 됩니다. 만성적인 변비 때문에 체중이 늘어나 버리는 경우도 있습니다.

⑧ 하복부의 응어리(혹)

 

자궁 근종이 커지게 되면 누웠을 때 하복부에 딱딱한 응어리(혹)가 느껴지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만져서 알 정도라면 자궁 전체가 아기의 머리 정도의 크기만큼 커져 있는 것입니다.

⑨ 불임

 

점막하 근종이나 근층 내 근종(근층 내 자궁 근종) 때문에 자궁 내막이 울퉁불퉁하게 변형하게 되면, 모처럼 정자와 난자가 만나 수정해도 수정란이 착상하기 어렵고, 잘 착상되었다고 해도 유산하기 쉬워집니다.

3. 요통이 일어날 때의 위치와 고통? 

 

요통이라고 하면 추간판(척추의 마디마디 사이에 들어 있는 둥근 판상의 물렁뼈) 탈출증과 좌골 신경통, 또한 일상 생활에서 자세의 나쁨을 의심하는 분들이 많다고 생각합니다.

같은 요통이며 증상도 모호하므로 검사를 통해서 자궁 근종이라는 것을 알 수 있습니다. 그러나 자궁 근종에 의한 요통은 동시에 월경 과다, 하복부 통증, 월경통, 부정 출혈 등의 이상이 나타나므로 셀프 체크해 둡시다. 근종이 점점 커지는 자궁 주위의 장기에 영향을 주고, 요통이 발생하게 되는 것입니다.

◀배뇨 통증이나 빈뇨

 

자궁의 전방에 근종이 생긴 경우는 방광과 요관이 압박되어 화장실에 가는 횟수가 증가하거나 배뇨 장애 및 수신증(신장의 신우와 신배가 비정상적으로 확장되어 물이 차있는 질환)이 될 수 있습니다. 자궁 근종이 커져있는 경우, 배뇨시에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변비에 의한 복통

 

자궁 뒤쪽에 근종이 생긴 경우는 직장을 압박 해 변비가 되기 쉬워집니다. 또한 배변시 통증을 수반하는 경우가 있습니다.

◀요통이나 하반신의 혈액 순환 불량

 

근종이 상당히 커지고 골반에서 차지하는 비중이 커지게 되면 골반의 혈관과 신경을 압박하여 요통을 일으킵니다. 또한 하반신 마비 또는 부종, 정맥류가 생기는 경우도 있습니다.

2. 자궁 근종을 치료하는 방법은? 

자궁 근종으로 진단되었을 때 치료 방법에 대한 몇 가지 옵션이 있습니다. 우선 수술없이 자궁을 그대로 남기는 “보존적 치료”라고 하는 옵션입니다.

“보존적 치료”에서도 일상 생활에 주의하면서 정기적인 경과 및 관찰을 하는 것과 약물 요법을 실시하는 옵션이 있습니다. 또, 수술을 선택할 경우에는 자궁 근종만 제거, 자궁은 보존하는 자궁근종 핵출술과 자궁을 전부 적출하는 자궁 적출술이 있습니다. 전부 적출하면 완치는 되지만 임신을 원하는 여성에게는 매우 어려운 선택입니다.

어떤 방법을 선택 하느냐는 앞으로의 인생 계획에 따라 다릅니다. 각각의 방법에 대해 자세히 살펴 보도록 합니다.

◀경과 및 관찰

자궁 근종으로 진단 되어도 종양이 작고 자각 증상이 없는 경우, 증상이 가볍고 일상 생활에 지장이 없는 경우, 폐경이 가까운 사람, 임신중인 사람 등은 경과를 관찰하는 방법을 취합니다.

앞으로 임신, 출산을 희망하는 사람은 근종의 위치나 크기에 따라 경과 및 관찰을 합니다. 언제 상황이 변할지 모르기 때문에 반년에 한 번 정도 정기적 인 검진을 받아 근종의 상태를 파악하는 것이 중요합니다.

◀약물 요법

 

약물 치료가 필요한 것은, 과다 월경, 월경 곤란증이나 복부의 탄력이나 통증 등의 자각 증상이 있는 경우입니다. 또한 지금까지의 경과에서 향후 자궁 근종이 커지게 될 것으로 예측될 때나, 자궁 내막증, 자궁 선근증(자궁, 자궁관 또는 그 부근의 조직에 자궁 속막과 비슷한 조직이 증식되는 병)과의 합병증이 의심되는 경우에도 약물 치료의 대상이 됩니다.

약물 요법은 호르몬 제를 사용하여 일시적으로 월경을 멈추게 하는 것으로 근종을 축소하거나 증상을 억제하는 호르몬 요법과 대증 요법( 환자의 증상에 따라 대처하는 치료법)이 있습니다. 대증 요법으로는 진통제로 통증을 억제하거나 증혈약을 이용하여 빈혈을 개선하고 있습니다. 한약을 이용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수술

 

일상 생활을 위협하는 무거운 증상이 있거나 근종이 커지거나 너무 단기간에 급속하게 커지고 있는 경우에는 근종을 제거하는 수술을 합니다. 근종이 크지 않아도, 과다 월경으로 빈혈이 있는 사람, 부정 출혈을 반복하는 사람, 근종이 불임이나 유산의 원인으로 의심되는 사람은 수술을 받은 쪽이 좋은 것 같습니다.

 

※ 임신을 희망하는 경우는? 

 

향후 임신을 희망하는 경우는 근종만 제거 “자궁 근종 핵출술”을 합니다. 눈에 보이는 근종 만 제거 할 수 밖에 없기 때문에 남은 작은 근종이 성장하고 재발하는 경우가 적지 않습니다.

·※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는? 

 

임신을 원하지 않는 경우에는 재발이나 재수술을 막기 위해 ‘자궁 적출술’라는 방법을 취합니다. 자궁 근종은 40대 환자가 많아 더 이상 임신을 원하지 않는 분들이 많기 때문에 많은 환자가 “자궁 적출술”을 받고 있습니다. “자궁 적출술” 을 받은 경우, 컨디션에 변화가 오는 게 아닐까 걱정하시는 분들이 많습니다만, 수술로 난소를 절제하지 않고 보존하기 때문에 여성 호르몬의 균형이 무너지는 것은 아닙니다 .

3. 3 가지 방법으로 자궁 근종에 의한 요통을 개선!

 

자궁 근종에 의한 허리 통증은 예상보다 강합니다. 허리 전체가 무겁고 걸을 수 없을 정도로 아픈 경우도 드물지 않습니다. 허리에 전류가 흐르는 듯한 강한 통증, 허리 전체에 은은하게 퍼지는 통증등 사람에 따라 다양합니다. 이 괴로운 요통을 개선하는 방법을 몇 가지 소개합니다.

◀근종 절제술

 

근본적인 원인이 되고 있는 근종을 절제하여 요통이 비약적으로 개선 될 수 있습니다. 절제 방법은 근종 핵출술과 자궁 적출술이 있습니다만, 근종 이외의 원인으로 요통을 일으키고있는 것도 있으므로 수술을 받아도 생각만큼 허리 통증이 개선되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골반의 튀틀림을 정돈

 

골반이 비뚤어져 있으면 내장의 위치가 올바른 위치에 있지 않기 때문에 요통이 일기 쉬워집니다. 골반 교정을 하는 것으로 자궁을 정상적인 위치로 돌려 요통이 개선되게 됩니다. 카이로프랙틱과 요가, 스트레칭을 하여 요통이 경감되었다는 이야기도 있습니다. 평소의 자세에도 배려합시다.

 

◀자궁을 따뜻하게

 

자궁 근종은 혈행 불량이나 위장 기능 저하가 관계 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자궁 근종으로 인한 과다 월경의 경우 빈혈에 걸리기 쉽습니다. 전신의 혈액 순환이 나빠져 있는 경우도 있기 때문에 자궁을 따뜻하게 함으로써 혈액 순환이 좋아지고 통증이 가벼워지는 경우도 있습니다. 복대등의 오한 대책 상품 이용이나 반신욕도 효과적입니다. 몸을 차게하는 음식물도 조심에도 자궁이 차가워지지 않도록 주의 합시다.

정리

 

최근 자궁 근종의 발병이 점점 어려지는 경향이 있습니다. 양성의 근종 때문에 생명에 관계되는 질환은 아니지만 정기적인 검진을 권장합니다. 자궁 근종 때문에 빈혈이나 변비가 되어 쾌적한 삶을 보낼 수 없는 경우도 많습니다. 자신의 라이프 스타일에 맞는 치료법을 선택합시다.

또한 자궁 근종으로 인한 요통은 허리 통증에 대한 치료와 자궁 근종에 대한 치료를 모두 확실히 하고 가는 것이 중요합니다. 요통의 증상이 나타나기 전에 근종을 성장시키지 않는 대책이 생길 수 있으면 좋겠네요. 의료기관에서 전문의에게 진찰받은 후, 어떻게 마주할지 결정합시다.

출처 : 바른사람(https://blog.naver.com/barun_book)

여성미한의원

임신중자궁근종

자궁 낭종

자궁 물혹

자궁 용종

자궁근종

자궁근종 검사

자궁근종 로봇수술

자궁근종 로봇수술 실비보험

자궁근종 복강경수술

자궁근종 생리통

자궁근종 수술

자궁근종 수술방법

자궁근종 수술비용

자궁근종 수술후 좋은음식

자궁근종 수술후 회복기간

자궁근종 시술

자궁근종 암

자궁근종 영어로

자궁근종 원인

자궁근종 임신

자궁근종 증상

자궁근종 질병코드

자궁근종 초음파

자궁근종 커피

자궁근종 크기별 치료

자궁근종 하이푸

자궁근종수술

자궁근종에 나쁜음식

자궁근종예방

자궁근종치료

자궁근종크기

자궁선근종

자궁선근증

자궁선종

폐경기자궁근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