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2가지 정부지원 임산부 혜택 총정리

12가지 정부지원 임산부 혜택 총정리

국민행복카드는 (구) 고운맘카드로 보건소나 엽산·철분제 지원 등 같은 임산부들께서도 흔히 알고 있는 무료 정보지원혜택입니다.

이 외에도 임산부에게 제공되는 숨은 무료혜택들이 수십가지나 됩니다. 임신이 확인되면 이런 혜택이나 이벤트등을 자동으로 선정, 지급해주지 않으니 스스로 찾고 신청해야 합니다. 그러니 놓치지 말고 꼭 신청할 수 있길 바랍니다.

[정부 복지]

▼ 복지로에서 맞춤형 복지혜택 바로확인

https://www.bokjiro.go.kr/ssis-teu/index.do

1. 국민행복카드

임신·출산 진료비 지원를 지원합니다. 임신시 50만원 이용권(국민행복카드, 고운맘카드를 통해)을 산부인과에서 결제할 수 있습니다(다태아 임산부는 90만원 지원)

2. 병원비 할인

임산부 본인 부담률 감면이라고 하며 산부인과뿐만 아니라 안과, 치과, 정형외과 등 전국 모든 의료 기관에서도 사용가능합니다.

상급종합병원 본인부담률이 60%에서 40%,
종합병원 50%에서 30%,
병원은 40%에서 20%,
의원(한의원 포함)은 30%에서 10% 할인

3. 양육수당

예전 동사무소라고 불렀던 주민센터나 온라인 복지로 홈페이지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육료 개념으로 만0세부터 7세까지 지원합니다.

▼ 복지로에서 양육수당 신청하기

https://www.bokjiro.go.kr/ssis-teu/index.do

4. 아동수당

주민센터와 온라인(복지로)에서 신청 가능합니다.

월10만원정도로 소득 및 재산 상위 10%는 해당복지혜택에서 제외됩니다.

▼ 복지로에서 아동수당 신청하기

http://www.bokjiro.go.kr/nwel/bokjiroMain.do

5. 전기요금 할인

출산가구는 전기요금이 30% 할인됩니다(16,000원 한도이며 하계일경우 월20,800원 한도)

주민등록표상 출생일로부터 3년미만인 영아가 포함된 가구로 신청일이 속하는 월부터 3년간 할인 적용됩니다.

6. 출생코호트

환경부에서 주관하는 제도로 2015~2019년까지 임신한 여성을 모집하여 태아의 환경부터출생 이후 성장까지 유해환경오염물질이 성장과정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지 장기 추적 관찰을 하는 연구로

참여시에는 오가닉 짱구배개, 손싸개, 내의, 손수건, 턱받이 등 5종 선물세트 증정합니다.

7. 산전검사

임신 주수별 무료 혈액검사(혈액형, CBC, 간염, 매독, 에이즈, 풍진, 간기능 검사)

보건소마다 상세 제공 검사와 혜택이 다를 수 있음

8. 엽산, 철분제 제공

3개월 분량의 엽산과 6개월 분량의 철분을 무료로 제공하는 서비스입니다. 관할보건에서 제공받습니다.

9. 모유수유/ 산모교실

마찬가지로 관할 보건소를 통해 무료혜택을 받으며 주민센터에서 일정 참고할 수 있습니다.

[지방자치단체]

* 지역에 따라 제공 내용과 범위가 다를 수 있습니다.

10. 서울시 출산 선물

10만 원 상당의 출산 축하 선물세트인 ‘마더박스’를 무료로 제공받을 수 있습니다. 이는 2018년 7월부터 시작한 복지서비스로 서울시 모든 출산가정에 증정합니다.

11. 산후도우미 지원

산후도우미 지원의 공식 복지이름은 ‘산모, 신생아 건강관리 서비스‘입니다.

이는 보건소 또는 온라인 홈페이지 복지로에서 신청가능합니다. 서울시의 경우 소득제한 없이 전 산모에게 50% 비용 지원합니다.

▼ 복지로에서 산후도우미 지원신청

http://www.bokjiro.go.kr/nwel/bokjiroMain.do

12. 출산장려금

해당 지역 거주 산모에게 제공되는 서비스입니다. 해당 복지혜택은 거주하는 시도별로 상이할 수 있으니 온라인 홈페이지 아이사랑에서 확인하는것이 좋겠습니다.

2022 임산부 혜택

2023년 임산부 혜택

2024 임산부 혜택

2024년 임산부 혜택

24년 임산부 혜택

경기도 임산부 혜택

고양시 임산부 혜택

고양시 임산부 혜택

대구 임산부 혜택

대전 임산부 혜택

대전 임산부 혜택

부산 임산부 혜택

서울 임산부 혜택

서울시 임산부 혜택

인천 임산부 혜택

임산부 보건소 혜택

임산부 지원금

임산부 친환경 농산물 꾸러미

임산부 혜택

임산부 혜택 2023

임신 혜택

청주 임산부 혜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