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슴성형수술 후 장액종 증상, 원인

가슴성형수술 후 장액종 증상, 원인

가슴확대를 위한 가장 보편적인 방법은 가슴 안쪽에 보형물을 삽입하는 것입니다. 가슴확대 성형 초기에는 보형물의 질도 떨어졌고 수술 방법도 세련되지 못해서 다양한 부작용들이 나타났었는데요. 최근에는 보형물의 질이 좋아졌고 세밀하고 안전한 수술 방법이 개발되어 부작용 발생 확률이 크게 줄었습니다. 그럼에도 많은 분들이 가슴확대 수술 후 부작용에 대해 걱정하시는데요. 오늘은 대표적인 부작용 중 하나인 장액종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 장액종이란?

장액종을 알려면 먼저 장액(serum)이 무엇인지 알아야하겠죠?
장액(漿液) : 장막에서 분비되는 투명한 황색의 액체
우리 몸의 내부 조직들은 얇은 막에 감싸여 있는데 바로 그 막을 장막이라고 합니다. 장액은 바로 그 장막 안쪽의 다양한 혈관에서 조직으로 새어나오는 액체를 일컫는 말입니다. 조직으로 새어나온 액체라는 점에서 조직액 혹은 간질액이라고 부르기도 합니다.
그렇다면 장액종(seroma)은 무엇이냐?
장액종(漿液腫) : 장액이 한곳에 고여 있는 현상
평상시에는 장액이 분비되더라도 한곳에 고이는 일 없이 잘 순환 됩니다. 그런데 만약 몸에 어떠한 이상이 생겨서 장액이 평소보다 많이 나오거나 잘 흡수되지 않으면 한 곳에 고여서 장액종이 됩니다. (종은 덩어리를 뜻합니다)

■ 장액종은 나쁘기만 한 것일까?

많은 분들이 장액종이 무작정 나쁜 것이라고 생각하곤 합니다. 하지만 상처가 생기면 그 상처를 치유하기 위해 장액이 새어나오는 건 자연스러운 현상입니다. 이러한 장액은 일종의 치유액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밖으로 나온 장액은 상처가 나아가면서 저절로 흡수됩니다. 그러니 수술 초기에 생긴 장액종에 대해서는 크게 염려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흡수되어 사라질 테니까요^^

■ 가슴확대 수술 후 장액종 증상

먼저 장액종 양이 많으면 장액종이 생긴 곳에 작은 멍울 같은 것이 느껴집니다. 이러한 멍울은 주로 겨드랑이 쪽이나 가슴 위쪽 외곽에 생깁니다. 하지만 장액종은 위에서 말씀드렸듯이 대개 저절로 흡수됩니다. 만약 그렇지 않고 계속 머물러 있을 경우에만 문제가 되는데요. 이 경우 통증이 느껴지거나 염증이 생길 수도 있으며 이것이 구형구축의 원인이 될 수도 있습니다.

 

■ 가슴확대 수술 후 장액종이 생기는 원인

가슴확대 수술 후 장액종이 생기는 이유는 크게 아래와 같습니다.
① 수술 후 지혈이 제대로 되지 않았을 때
→ 수술 시 피가 나는 건 어쩔 수 없는 일이지만 피가 너무 많이 나오면 피가 고이면서 장액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② 보형물과 보형물이 들어갈 공간이 서로 딱 맞지 않을 때
 → 보형물 크기에 비해 너무 큰 공간을 만들면 그 사이에 장액이 고일 수 있습니다.
 
③ 겨드랑이의 림프선이 손상됐을 때
 → 겨드랑이 절개법으로 수술했을 경우 겨드랑이 림프선이 지나치게 많이 손상되면 림프액이 고여서 장액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④ 보형물과 조직 사이에 지속적으로 마찰이 일어날 때
 → 특히 텍스쳐(texture) 타입의 보형물의 경우 표면이 거칠기 때문에 조직과 제대로 결합되지 않는 경우 마찰이 일어나며 장액이 고이고, 그 결과 장액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⑤ 감염됐을 때
 → 수술 시 조직 내부가 감염되면 시간이 지나면서 점점 장액이 늘어나서 장액종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⑥ 수술 후 과도한 운동을 했을 때
 → 보형물이 조직에 완전하게 들러붙기 전에 과도한 운동을 하면 보형물과 조직 사이가 벌어지며 그 사이에 장액이 고일 수 있습니다.

■ 장액종 제거 방법

장액종은 대개 저절로 흡수되지만 만약 그렇지 않고 계속 남아 있다면 문제를 일으키기 전에 제거해주어야 합니다.
제거 방법 및 순서는 아래와 같습니다. 
① 유방 초음파 검사  
보통 멍울이 잡히면 장액종을 의심하는데요. 멍울이 잡힌다고 해서 전부 장액종인 것은 아닙니다. 그러므로 유방 초음파 검사를 통해 먼저 멍울의 정체가 무엇인지 밝혀야 합니다.
② 주사기로 흡입
초음파 검사 결과 장액종이 확인되었다면 주사기를 이용해서 장액을 빼줍니다.
③ 조직 내부 세척 및 항생제 복용
만약 장액종이 너무 오래됐거나 감염에 의한 것이라고 판단된다면 장액종을 제거한 후 내부를 깨끗하게 세척해주고 항생제를 복용합니다.
④ 제거 후 초음파 검사
제거 후 약 한 달간은 주기적으로 초음파 검사를 해서 장액이 다시 고이지 않는지 확인하는 게 좋습니다.
 

■ 장액종 예방법

장액종 예방법은 의사와 환자의 입장으로 나누어 살펴볼 수 있습니다.
먼저 수술하는 의사의 경우 아래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보형물 크기에 맞는 정확한 공간을 만든다
   – 수술 시 최대한 조직 손상이 적게 되도록 한다
   – 감염이 될 만한 요소를 사전에 배제한다
하지만 위 유의사항은 전문의라면 당연히 알고 또 지키는 사항이니 크게 걱정하지 않으셔도 됩니다. 결국 중요한 건 시술 경험이 많고 믿을 만한 의사를 선택해야 한다는 점입니다.
  다음으로 환자의 경우 아래 사항을 유의해야 합니다.
  – 가슴수술 후 약 3개월간 지나친 운동을 삼가하라
  – 텍스쳐 타입의 보형물을 삽입한 경우 절대 마사지 하지 말라
  – 수술 후 약 한 달 간 술, 담배를 금하라
지금까지 장액종이 무엇인지에 대해 자세히 알아보았습니다. 정리하자면 장액종은 수술 초기에 발생하는 자연스러운 현상이며 시간이 지나면 저절로 흡수되어 사라집니다. 하지만 시간이 지나도 그대로 남아 있다면 제거해야 합니다. 장액종 발생 확률을 낮추는 가장 좋은 방법은 시술 경험이 풍부한 전문의에게 수술 받는 것이며 수술 후 환자의 자기 관리도 무척 중요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고대병원] 가슴 성형수술을 받으면 유방암 위험이 높아진다?

40대 가슴 수술

가슴성형수술

가슴축소수술 후기

귀 성형수술

코 성형수술

코성형수술 후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