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초기 증상인지 생리인지 헷갈려요.”임신 초기 증상 5가지

“임신 초기 증상인지 생리인지 헷갈려요.”임신 초기 증상 5가지

임신을 계획하고 있는 분들이라면, 임신 초기 증상이 어떻게 되는지 궁금한 분들이 많으실 텐데요. 임신 초기 증상은 사람마다 다를 수 있지만 대개는 3개월 단위로 몸의 변화가 나타난다고 해요. 임신 초반에는 몸이 어떻게 변화하는지 구체적인 내용과 사람들이 많이 묻는 임신 초기 증상 관련한 질문까지 모두 알려드릴게요.

임신 초기 증상은 정확히 어떻게 되나요?

1. 생리 중단

매달 규칙적으로 하던 생리가 갑자기 멈췄을 때,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임신 여부를 확인해 볼 수 있어요. 하지만 임신을 했을 때도 간혹 출혈이 소량 비칠 수도 있으므로 평소의 생리와 다른 점이 있다면 임신과 관련한 다른 증상이 있는지 확인해 볼 필요가 있어요.

2. 속 쓰림, 소화불량 등 위장장애

임신 초기에는 밥맛이 없고 속이 메슥거리면서 토하는 등 입덧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고 해요. 갑자기 속이 쓰리거나 소화불량 등 위장의 불편함이 지속된다면 임신 가능성을 생각해 보는 것이 좋아요.

3. 미열

임신 초기에는 기초 체온이 일반인보다 올라가 미열이 지속돼요. 일반적으로 가임기 여성은 배란 시 기초 체온이 오르고, 생리가 시작되면 다시 열이 낮아지는 과정이 반복되는데요. 임신을 하게 되면 기초 체온이 높은 상태가 지속된다고 해요. 따라서 약 18일 이상 기초 체온 상승이 관찰될 경우 임신일 가능성이 크다고 볼 수 있어요.

4. 소변이 자주 마려운 증상

임신을 하게 되면 평소보다 소변을 자주 보게 되는 빈뇨 증상이 발현돼요. 자궁이 커지면서 방광을 누르기 때문인데요. 임신 초기에는 면역력이 떨어지기 때문에 요로 감염에 쉽게 걸릴 수 있어 소변을 참지 말고 자주 보는 습관을 들여주는 것이 중요해요.

5. 질 분비물 증가

임신 초기에는 여성호르몬이 증가해 자궁 활동이 활발해지면서 질 분비량이 많아진다고 해요. 이때 질 분비물은 냄새가 나지 않고 연한 유백색을 띠는 것이 특징이에요.

Q1. 임신 초기 증상인지 생리인지 헷갈려요.

“생리할 시기는 일주일 정도 지난 것 같고 임신 테스트기를 해 봐도 비임신이라고 나오기는 하지만 오늘 약간의 피가 배어 나왔어요. 그래서 탐폰을 착용했는데 착상혈인지 생리혈인지 잘 모르겠어요. 평소 생리혈보다 끈적거리고 색이 어두워서 불안합니다. 관계는 지난주에 꾸준히 하긴 했어요.”

A1. 관계일 기준으로 14일 이상 지난 후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비임신 여부를 확인해 주세요.

착상혈은 관계일로부터 약 일주일 정도 후에 나타나 보통 1~3일 정도 지속되며 정상적인 생리에 비해 출혈량이 적고 기간이 짧은 것이 특징이에요. 일반적으로 생리 주기나 양상은 몸 상태에 따라 얼마든지 변할 수 있으며 크게 문제가 되지는 않으나 임신 가능성이 있는 관계가 있었다면 관계일을 기준으로 14일 이상 지난 후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하여 비임신 여부를 확인해 보셔야 할 것으로 보여요.

Q2. 성관계 한지 5일째, 임신 초기 증상일까요?

“성관계 한지 5일째 되는 날입니다. 성관계는 생리 후 하루 이틀 후에 했습니다. 관계 당시에 삽입은 되지 않았어요. 그런데 손에 묻은 정자로도 임신이 가능할까요? 현재 아랫배가 아프고 속이 좋지 않습니다. 토할 것 같은 느낌도 있고요. 관계한지 4,5일 만에 나타나나 이 증상들이 임신 초기 증상일까요?”

A2. 단순한 위장장애일 가능성이 높아요.

아랫배 통증, 울렁거림 증상은 임신 초기 증상으로 분류되긴 하지만 단순한 위장장애일 가능성 또한 높아 반드시 임신 초기 증상이라 단정 지을 수 없어요. 특히 4,5일 만에 나타난 증상은 임신 초기 증상보다는 위장장애일 가능성이 더 커 보여요. 관계 당시 상황에 대해 정확히 알기 어려워 임신 확률을 알 수 없지만, 정자가 질 안에 삽입되지 않았다면 임신 가능성은 낮아 보여요.

임신가능성을 빠르고 간단하게 알아볼 수 있는 방법으로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할 수 있어요. 생리예정일이 지나고 임신호르몬이 가장 농축되어 있는 시간인 아침 첫 소변으로 검사를 해야 정확도를 높일 수 있어요.

  • 성관계 8-10일 이후(생리예정일 2-3일 전)부터 혈액검사를 통해 확인 가능하며
  • 성관계 10일 이후(생리예정일 4-5일 전) 얼리 임신테스트기,
  • 성관계 14일 후(생리예정일 1-2일 후)에는 임신 테스트기를 사용해 볼 수 있어요.

임신 극초기

임신 중기

임신 초기

임신 초기 감기 증상

임신 초기 검사

임신 초기 기간

임신 초기 어지러움

임신 초기 유산 원인

임신 초기 좋은 음식

임신 초기 주의음식

임신 초기증상

임신 초기증상은 언제부터

임신초기

임신초기 냉

임신초기 두통

임신초기 변비

임신초기 비행기

임신초기 생리

임신초기 설사

임신초기 술

임신초기 아랫배통증

임신초기 유산 증상

임신초기 좋은음식

임신초기 주의사항

임신초기 태교

임신초기 피

임신초기검사

임신초기증상

초기임신증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