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구피임약 복용법, 종류, 부작용

경구피임약 복용법, 종류, 부작용

경구피임약은 피임뿐만 아니라, 생리를 미루거나 불규칙한 생리, 다낭성 난소 증후군 같은 질환을 막기 위해서도 복용하는데요. 호르몬을 조절하는 약이기 때문에 인체에 큰 영향을 줄 수 있어 반드시 약에 대해 제대로 알고 복용해야 해요. 경구피임약의 복용법과 종류, 부작용을 비롯해 자주 묻는 질문까지 꼼꼼히 확인해 보세요.

경구피임약 원리

경구피임약은 에스트로겐과 프로게스틴이 함유되어 있는 호르몬제에요. 약 복용 시 호르몬적으로 임신 상태처럼 만들어 우리 몸이 임신을 했다고 착각하게 만들어요. 그래서 더 이상 배란이나 착상이 이루어지지 않도록 하는 원리로 피임이 이뤄져요.

경구피임약 복용법

1. 피임을 위한 복용법

경구 피임약 복용 시에는 다음 달 피임을 목표로 생리 첫날부터 1일 1회 1정을 21일간 복용하고 7일간 휴약기를 갖게 되는데요.

복용 일주일 이내에는 콘돔 등 추가적인 피임방법을 사용해야 하며, 연속으로 7일 복용한 이후부터 피임 효과가 나타나지만 피임 효과가 높지 않으며, 복용 28일 동안 올바른 방법으로 규칙적인 복용을 해야 99%의 피임효과가 나타난다고 해요. 특히 생리 시작 후 5일 이내에 경구피임약 복용을 시작하는 것이 피임률이 높으며, 부정출혈 등 부작용을 줄일 수 있다고 알려져 있어요.

2. 생리주기 조정을 위한 복용법

생리 주기를 미루기 원할 때는 기존 생리 예정일을 기준으로 최대 14일, 최소 7일 전부터 경구 피임약을 같은 시간에 매일 꾸준히 복용하시면 예정일을 미룰 수 있어요. 원하는 날짜까지 복용을 지속하시면 되고, 피임약을 중단하게 되면 보통 3~5일 내에 생리가 시작돼요.

경구피임약 종류

 경구피임약은 성분에 따라 1~4세대로 나뉘는데요. 어떤 약을 복용하는지에 따라 몸의 반응이 다르기 때문에 자신에게 맞는 피임약을 선택하는 게 중요해요.

  • 1세대 경구피임약
    • 부작용으로 인해 현재는 판매 허가된 제품이 없어요.
  • 2세대 경구피임약 : 에이시스, 미니보라, 라니아 등
    •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처방 없이 약국 구매 가능해요. 레보놀 게스트렐이 들어가 혈전 발생 위험이 낮아요. 하지만 여드름, 다모증, 체중 증가 등 부작용이 생길 수 있어요.
  • 3세대 경구피임약 : 머시론, 마이보라, 멜리안 등
    •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되어 처방 없이 약국 구매 가능해요. 3세대는 2세대의 부작용을 개선하기 위해 만들었어요. 여드름, 다모증과 같은 부작용을 낮췄지만 혈전 위험성이 2배 정도 높기 때문에 비만이거나 흡연자, 뇌 정맥이나 하지 정맥 등 혈전 위험이 있을 경우 3세대는 피하는 걸 권장 드려요.
  • 4세대 경구피임약 : 야즈, 야스민 등
    • 전문의약품으로 의사 처방이 있어야 구매할 수 있어요. 체중 조절과 여드름 개선에 효과가 있으나 그만큼 혈전 위험이 크기 때문에 의사 처방이 필요해요.

경구피임약 부작용

경구피임약은 호르몬제이기 때문에 신체에 다양한 변화나 불편함이 있을 수 있어요. 약간의 부정출혈이나 메스꺼움, 위장장애, 두통, 몸이 붓거나 유방통 등의 부작용이 대표적이에요. 하지만 몸이 적응해가는 과정에서 발생하기 때문에 3개월 정도 지나면 대부분 증상이 사라져요.

경구피임약 먹으면 안 되는 경우

경구피임약을 복용하면서 가장 주의해야 할 질환은 혈전증이에요.

피임약에 들어있는 에스트로겐이 혈액을 끈적끈적하게 만들어 혈전을 유발할 수 있기 때문인데요. 혈전증으로 인해 급성 심근경색, 뇌졸중, 폐 혈전증 등이 유발될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해요. 따라서 혈관질환과 관련된 가족력이 있거나 당뇨가 있다면 경구피임약 복용은 피하는 것이 좋아요. 더불어 35세 이상 흡연자나 수유 중인 여성에게는 경구피임약 복용을 권하지 않아요.

경구피임약 피임률

정확한 방법으로 충분한 기간 동안 경구피임약을 복용했다면 배란 자체가 억제되기 때문에 임신이 되지 않으며, 피임 확률이 99%로 알려져 있어요. 다만 복용 기간이 충분하지 않거나 복용 방법을 잘 지키지 않았다면 피임 확률이 떨어질 수 있어요. 경구피임약을 3팩 이상 지속적으로 복용했다면, 휴약기에도 피임효과는 유지된다고 알려져 있어요.

경구피임약 자주 묻는 질문

Q. 경구피임약을 먹고 토를 했는데, 약 또 먹어도 되나요?

A. 경구피임약 복용 후 4시간 이내에 구토를 한 경우 복용 되지 않는 것으로 간주하여 상황에 맞게 추가 복용이 필요해요. 그리고 구토 증상이 심하게 발생할 경우 의료진과 상담 후 에스트로겐 함량이 낮은 저용량 피임약으로 바꾸는 걸 추천드려요.

Q. 경구피임약을 먹고 부정출혈이 나는데 괜찮나요?

A. 경구피임약 복용 후 처음 3개월 동안은 부정출혈이 나타날 수 있어요. 피임약 복용 첫 달에는 복용자의 10~30%가, 셋째 달에는 복용자의 10% 이하가 부정출혈을 경험한다고 해요.

부정출혈이 발생했을 때에도 경구피임약을 계속 복용해도 되지만, 그 출혈의 양이 많거나, 장기화된다면 의료진과 상담하여 경구피임약 종류를 변경하거나 면밀한 산부인과 진료가 필요해요.

Q. 경구피임약 먹는 걸 까먹었는데 어쩌죠?

A. 원래 복용해야 하는 시간으로부터 12시간 이내에 생각난 경우 즉시 1정을 복용해요. 12시간 이상 지난 시점에 알았다면 경구피임약 복용 주차에 따라 달라지는데요. 제품마다 다를 수 있으니 자세한 사항은 복약설명서를 참고해 주세요.

  • 경구피임약 복용 1~2주 차
    • 즉시 1정을 먹은 후 제시간에 1정 더 복용하거나 제시간에 2정을 복용해요. 이후부터 평상시 복용하던 시간에 맞춰 복용하면 돼요. 7일 동안은 이중 피임해야 해요.
  • 경구피임약 복용 3주 차
    • 7일간의 휴약기를 갖고 다시 새로운 사이클을 시작하면 돼요.

Q. 경구피임약 오래 먹으면 불임에 영향을 주나요?

A. 잘못된 오해예요. 2년 이상 경구피임약을 장기 복용해도 여성의 가임 능력에는 아무런 영향을 주지 않아요. 실제로 유럽에서 임상실험을 진행했는데요. 임신을 원하는 여성 2,064명을 대상으로 피임약 복용 중단 뒤 임신되기까지 소요시간을 추적한 결과, 피임약을 복용하지 않는 비교군과 2년과 임신 성공률이 비슷했다고 해요.

경구 피임약 복용법

경구 피임약 복용중 생리

경구 피임약 성분

경구 피임약 장기복용

경구 피임약 종류

경구피임약 복용

경구피임약 복용 후 생리

경구피임약 복용법

경구피임약 복용시간

경구피임약 복용중 생리

경구피임약 복용중단

경구피임약 부작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