임신 중 부부관계 해도 될까요?

임신 중 부부관계 해도 될까요?

임신과 동시에 부부의 일상은 많은 것이 변하게 된다. 성생활 또한 예외일 수 없다. 대부분 부부는 임신을 하게 되면 부부관계를 조심스러워 하고 피하게 된다. 이는 이 시기의 성 관계가 태아에게 안 좋은 영향을 주지 않을까 하는 염려 때문이다. 이것이 틀린 이야기는 아니지만, 그렇다고 임신 중 무조건 부부관계를 피해야만 하는 것도 아니다.

임신 중 자연스러운 신체 접촉과 부부관계는 부부 사이의 친밀감을 높여 태아와 산모에게 안정감을 줄 뿐만 아니라 태아에게 기분 좋은 자극으로 전해져 두뇌 발달에 효과적일 수 있기 때문이다.

임신 중 부부관계, 어떻게 해야 할까?

임신 초기에는 수정란이 자궁에 착상한 지 얼마 되지 않아 태아 상태가 불안정하기 때문에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무래도 자연유산의 가능성이 높은 시기이므로 잦은 성관계는 좋지 않고, 너무 많은 체위 변경이나 오랜 시간 힘들여서 하는 관계는 피하는 것이 좋다. 이 시기의 체위로는 남편과 아내가 얼굴을 마주 보며 하는 정상위가 적당하다.

임신 중기는 유산의 공포에서 벗어나는 시기로 부부관계에 구애를 받을 필요는 없다. 간혹 관계 중 오르가슴으로 질의 반복적인 수축 현상과 자궁의 경련을 동반할 수도 있고, 때에 따라서는 요통을 느낄수도 있다. 이는 흔하게 일어나는 현상으로 크게 걱정할 필요는 없다. 다만 이 시기에는 태아가 꽤 자랐기 때문에 배를 압박하는 체위로 장시간 하는 것은 좋지 않다. 이 시기에는 부부간에 삽입 정도를 조절할 수 있는 전좌위, 옆으로 누워서 하는 측와위, 남편이 뒤에서 아내의 상체를 지탱하는 후배위 등이 좋다.

임신 후기에는 약한 자극으로도 질이 상처를 입기 쉽고 자궁 수축도 갑자기 일어날 수 있으므로 성관계의 횟수를 줄이고 결합도 얕게 하는 것이 좋다. 그리고 출산예정일을 한 달 앞둔 상황이라면 언제 출산할지 예측하기 어려운 상황이므로 부부관계를 금하고 부드러운 신체접촉으로 교감하는 것이 좋다.

 

임신 중이라도 콘돔은 꼭 착용해야

임신 중 성관계에도 콘돔은 착용하는 것이 좋다. 이는 두 가지 이유가 있는데, 첫 번째는 남성의 정액에는 자궁을 수축하는 물질인 프로스타글란딘이 들어 있어 유산 혹은 조산으로 이끌 수 있기 때문이다. 두 번째는 여성이 임신하게 되면 질 분비물이 늘어나고 질 내 산성도가 낮아지기 때문에 감염의 위험성이 높아진다.

또한 부부관계 중에 유두를 자극하지 않도록 주의할 필요가 있다. 유두를 자극하면 옥시토신이라는 호르몬이 분비되는데 이 호르몬은 자궁 수축을 촉진할 수 있기 때문이다. 그래서 유산이나 조산의 가능성이 있을 수 있는 위험한 시기에는 특히 이를 피하는 것이 좋다.

같이 사는 중입니다.

결혼 10년차 부부관계

결혼 20년차 부부관계

무엇이든 물어보살 부부관계

부부관계 개선

부부관계 개선 프로젝트

부부관계 거부 이혼

부부관계 건축하기

부부관계 검진표

부부관계 영상

부부관계 윤활

부부관계 장모

부부관계 좋아지는법

부부관계 침대

부부관계 패러다임

부부관계 향상을 위한 수용전념치료

부부관계가 항상 좋은 사람들의 공통점

부부관계도중 장인어른

부부관계의 중요성

부부관계젤 천연수용성

부부관계중 장인

부부관계향상프로그램

부부관계후 자궁 통증

부부관계후 질염

전신마비 부부관계

좋은 부부관계